▲ 군포시청 전경. /인천일보 DB

군포시가 원도심 재개발 정비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사업에 적용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 용적률에 대한 상향을 검토하고 있다.

7일 시에 따르면 최근 재개발∙재건축 사업장마다 건설자재비, 인건비 상승 등 사업비 인상 부담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재개발 정비사업 용적률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 많은 기반시설의 공공기부채납과 함께 ‘도시 및 주거환경 정비법’에 따른 법정 의무건설 임대주택을 제외하고도 임대주택을 추가로 건설해야 한다. 그러나 이 경우 한국토지주택공사(LH) 등의 공공기관에 표준건축비만을 받고 소유권을 양도하는 등 사업성이 떨어지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사업성과 관련된 주민 갈등이 재개발 정비사업의 큰 방해 요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하고 용적률 상향을 적극적으로 검토,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향후 충분한 사업성 확보를 통해 주민 갈등 해소와 신속한 사업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며 “원도심을 명품도시로 탈바꿈할 수 있도록 기초를 다지겠다”고 했다.

하은호 시장은 “원도심 재개발 정비사업의 활성화를 위해 ‘주거정비 통합지원센터’ 운영과 ‘주거정비 시민강좌’ 개최, 정비사업 점검반 운영 등 다양한 활성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군포=전남식기자 nscho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