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vs민주vs신당 경기 정치지형 격변

대통령 처가 특검·이재명 대표 사법 리스크
강서구청장 재보선에 '국힘 수도권 위기론'

이준석 신당, 파괴력 있는 후보 낼 지 관건
민주당 젊은 표심 흡수할 가능성도 있어

이낙연 창당 준비…경기도내 계파 다선의원
설훈·박광온·이원욱 등 움직일 지 주목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 등 주요 인물들이 창당을 예고하면서 경기지역 선거 판세가 흔들리고 있다.

21대 총선 결과, 강서구청장 선거 결과, 각종 여론조사에 비춰보면 경기도는 그동안 야권에 유리한 지역으로 꼽혔다. 국민의힘의 수도권 위기론도 이에 대한 방증이다.

하지만 거대 양당이 분열되면서 '무당층'의 표심은 어디로 향할지, 또 기존 당 지지자들은 어디를 지지할지를 놓고 정당 간의 이해득실이 복잡해질 전망이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해 12월27일 탈당을 선언하며 창당을 사실상 공식화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저는 오늘 국민의힘을 탈당한다”며 “동시에 국민의힘에 제가 갖고 있던 모든 정치적 자산을 포기한다”고 말했다.

이준석 전 대표의 신당은 '이름값' 있는 후보를 경기지역에 배출하느냐에 따라 파괴력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이낙연 전 대표도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낙연 전 대표 창당으로 민주당 내 다선의원들이 움직일지도 관건이다. 반 이재명계로 분류되는 설훈(5선)·박광온(3선)·이원욱(3선)·전해철(3선) 등 다선 의원들이 대표적이다. 현재 민주당 비주류 의원 모임 '원칙과상식'은 이재명 대표에게 총선 승리를 위한 선당후사를 주문하며 통합 비대위 전환을 촉구하는 상황이다. 국민의힘과 민주당이 각각 분열하게 된다면 경기지역 판세는 그야말로 '오리무중' 상태로 될 가능성이 크다.

 

▲경기지역 거대 양당 독식 깨지나?

20대부터 21대까지 경기지역은 고양갑을 제외한 모든 지역이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가져갔다. 이번에는 다를 것이라는 분석이 조심스레 나오고 있다. 현재 이준석 전 대표 신당과 이낙연 전 대표 신당을 지지하겠다는 이들 중 각각 82.2%, 73%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을 지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결과는 여론조사공정※이 지난해 12월22~23일 전국 남녀 18세 1001명을 대상으로 한 여론 조사 결과에 담겨 있다. 이낙연 전 대표 신당 5.2%, 이준석 전 대표 신당 4.8%, 금태섭 전 국회의원 신당 1.8% 등으로 나타났다. 합치면 11%다. 기타정당을 지지하거나, 지지하는 정당이 없다는 이들은 18.2%다. 그만큼 제3지대를 선택하는 폭이 넓어질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갤럽조사연구소가 지난해 12월12~14일 전국 남녀 18세 1002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경기지역에서 이낙연 전 대표 신당 창당을 좋게본다고 답한 이들은 30%로 나타났다. 전국적으로 보면 국민의힘 54%, 민주당 21% 무당층 25%가 각각 좋게본다고 답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의 '신당'에 민주당으로 갈 젊은층의 표마저 빼앗길 가능성도 크다. 한국갤럽이 지난해 12월7∼8일 전국 18세 남녀 1033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31%가 이준석 전 대표의 신당 창당을 좋게 본다고 답했다. 국민의힘은 17%만 좋게 본다고 답한 반면 민주당은 43%였다.

이처럼 21대 총선에서 득표가 10%도 차이 안 나는 지역이 20여곳이었다는 점을 보면 영향력이 클 수밖에 없다. 특히 당시는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에 이어 남북정상회담 등 민주당 정권의 지지세가 강한 만큼 도내 59석 중 51석의 압승을 차지했었을 때다. 만일 제3 지대 세력이 뭉친다면 각 당의 '안방'마저 쉽사리 승리를 장담하기 어렵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상황이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신당 창당 등 변수가 많아 예측하기 힘들다”며 “계속해서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한 관계자도 “현재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를 둘러싼 내부 갈등이 심하다”며 “이를 지혜롭게 해결해야 하지만, 쉽사리 해결책을 찾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 사법리스크, 김건희 여사 특검 영향은?

윤석열 대통령 처가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경기지역 총선 결과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재명 당 대표는 대북송금, 허위사실공표, 위증교사 등을 받는 피의자 신분으로 선거운동 기간 내내 법원 포토라인에 얼굴을 비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장동 첫 제보를 둘러싸고,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 지지자 간의 갈등도 고조되고 있다. 현재 대장동 의혹 첫 제보자가 이낙연계 인물이라는 논란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이재명 당 대표의 사법리스크를 바라보는 시선은 싸늘하다. 여론조사공정※이 지난해 11월13∼14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1명을 조사한 결과 경기·인천지역에서 59.9%가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있다고 답했다. 이 중 43.4%는 사법리스크가 매우 크다고 선택했다. 리스크가 없다는 36.3%였다.

하지만 법정에서 유죄 판결이 나오지 않는 한 파괴력은 생각보다 작을 수 있다는 분석도 있다.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가 연일 언론에 오르던 강서구청장 선거를 보면 알 수 있다. 당시 이 대표는 단식농성 중이었는데, 이를 놓고 '방탄단식'이 아니냐는 비판이 쏟아져 나오기도 했었다. 그러나 더불어민주당 진교훈 후보가 17%p 두 자릿수 격차로 국민의힘 김태우 후보를 누르고 당선됐다. 이 지역은 대선 등 그간 선거결과를 보면 어느 한쪽에 치우치지 않은 '박빙 지역'으로 꼽혔었다.

다만 당내에서 이재명 대표를 비판하는 목소리를 어떻게 잠재울지가 관건이다. 현재 비명계 인사들은 이재명 대표의 사퇴 등을 촉구하거나, 당이 사당화가 됐다는 비판의 목소리를 연신 내고 있다. 총선 때까지 이어진다면 제3지대로 돌아서는 무당층이나, 당내 지지자들도 있을 가능성이 있다. 도내에서 이재명 당 대표가 직무를 잘못하고 있다는 응답이 60%나 되는 여론조사도 있다.

김건희 여사 특검 추진은 국민의힘에 '악재'라는 목소리가 있다.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에 대한 각종 의혹을 엄정히 조사해 국민 앞에 규명하자는 특검법이 발의된 상태다.

다만 윤석열 대통령은 장모가 사문서위조 등의 혐의로 징역 1년까지 선고되는 등 대선과정에서부터 처가 의혹이 잇따랐지만, 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들은 생각보다 적었다는 여론조사가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해 11월21∼23일 전국 18세 이상 남녀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윤석열 대통령에 대해 부정평가를 내린 평가자(591명) 중 1%만이 부정부패(비리) 이유를 들었다.

그러나 특검 추진으로 처가 의혹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하면서 연일 입방아에 오르면 윤석열 대통령의 지지도가 급변할 수 있다.※알앤써치가 지난해 12월23∼24일 전국 18세 남녀 1024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한 결과 53.5%가 민주당의 김건희 여사 특검 강행을 잘하고 있다고 답했다.

특검 추진을 대통령이 거부할 경우, 처가를 봐주기 위해 거부권을 행사했다는 '의심의 눈초리'가 선거 내내 꼬리표처럼 붙을 수 있다. 그럴 경우 무당층의 표심이 대거 움직일 수 있다.

/이경훈 기자 littli18@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