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자치단체중 유일 '5등급'
청렴 체감도 가장 낮은 점수

10개 군·구 중 남동구만 2등급
절반 이상 하위권 4등급 그쳐

전국 17개 광역자치단체에서 유일하게 인천시 종합청렴도가 최하위인 5등급으로 평가됐다.

인천 10개 군·구 경우에도 남동구만 2등급에 올라 눈에 띌 뿐, 절반 이상은 하위권인 4등급에 몰려 있는 상황이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담은 ‘2023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28일 발표했다

올해 종합청렴도는 공공기관과 업무 경험이 있는 민원인 15만7000명과 내부 공직자 6만7000명 등 222만4000여명이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인 ‘청렴체감도’, 각 기관의 올해 ‘청렴노력도’, 그리고 부패 사건이 발생한 현황인 ‘부패실태 평가’를 합산해서 산정했다.

우선 광역자치단체 17곳 중에서는 종합청렴도 1등급이 전년에 이어 한 군데도 없었다. 경상북도·대구시·세종시·제주도가 2등급으로 분류됐다.

인천시는 지난해보다 2개 등급 떨어져 홀로 5등급을 기록하면서 눈길을 끌었다. 청렴노력도에선 그나마 4등급인데 정작 청렴체감도가 5등급으로 매겨져 가장 낮은 점수를 받았다.

인천 10개 기초자치단체에선 남동구가 종합청렴도 2등급, 미추홀구·부평구·강화군이 3등급, 계양구·동구·서구·연수구·중구·옹진군이 나란히 4등급에 이름을 올렸다.

시도교육청 17곳 중에서 인천시교육청은 종합청렴도 4등급으로 평가됐다. 5등급을 받은 교육청이 없는 상황에서 사실상 최하위인 셈이다.

권익위의 종합 청렴도 평가는 권익위와 각 기관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의 청렴도 평가 등급은 기획재정부의 공공기관 경영평가에 반영된다.

정승윤 권익위 위원장 직무대리는 “그동안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등을 시행하며 공공 부문 청렴 수준이 많이 향상됐지만 업무처리 과정에서 부패도 여전하다”며 “평가 결과를 토대로 부패 취약 기관에 대해 강력한 반부패 대책을 실행해 부패 관행을 철저히 근절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