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4월에 있을 22대 총선에서 인천지역 예비후보로 등록한 10명 중 4.3명은 전과자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국 예비후보들 경우 전과자 비율이 30% 정도인 것과 비교된다.

더군다나 최근 사회적으로 비판 목소리가 높은 음주운전 경력이 있는 이들은 인천 전체 후보에서 15%에 달했다.

<인천일보>가 지난 26일까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선거통계시스템에 등록된 예비후보 41명의 전과 기록을 전수조사한 결과, 인천 총 13개 선거구 예비후보 중 18명(43.9%)에서 전과가 확인됐다.

정당별로 전과자 현황을 따져보면 국민의힘 소속 후보가 9명으로 전체에서 50%를 차지하고 있었다. 이어 더불어민주당 5명(27.8%), 진보당 3명(16.7%), 무소속 1명(5.6%)이다.

반면 전국에 등록된 국힘과 민주당 예비후보 628명에서 전과가 있는 후보는 170여명 수준이다. 전국 전과자 비율이 30%에 그치는 것에 비해 인천 전과 몸집이 더 크다.

이 중에는 과거 대학생 시절과 정치 활동 중에 생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 폭력 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 등의 위반과 일반교통방해 등의 전과도 있었지만 사기를 비롯해 공직선거법 위반 등 공직자로서 최소한으로 지켜야 할 가치를 위배한 경우도 일부 확인됐다.

전과가 있다고 무조건 자격 여부를 재단할 수 없다고는 해도 준법성과 도덕성은 공직자의 기본 소양인만큼 이에 대한 비난은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특히 선거 때마다 단골손님처럼 등장하는 음주운전은 모두 6명 후보가 보유하고 있었다. 국힘 소속이 4명, 민주당 소속이 2명이다. 음주를 저지른 후보들에서 2명은 재범으로 물의를 일으키기도 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관계자는 “정당별로 공천 기준을 만들어 놓고도 낙하산 공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사람들을 꽂으면서 벌어지는 문제”라며 “인천에서도 공천 기준을 만들어 놓고 이에 대한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고 있다고 보인다. 유권자들은 공직자 기준에서 벗어난 후보들을 따져 살피고 표심으로 나타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