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 시장 “1~2년 지연 가능성”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 2년앞
기한내 4곳 건립 완료 난관 암시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26일 시청 기자실에서 열린 송년 간담회에서 새해 시정방향 등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다.
▲ 유정복 인천시장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지역 4개 권역 광역자원순환센터(소각장) 설립이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가 시작되는 2026년까지 사실상 불가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26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2026년부터 직매립 금지라는 원칙이 정부에서 정해졌다”며 “2026년은 2년 뒤인데 현실적으로 모든 것을 다 하기는 어렵다는 것을 정부도 인정한다. 쉽게 말해 완성이 되는 건 2027년, 2028년이 될 수도 있다”고 밝혔다.

유 시장의 발언은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까지 2년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인천시가 추진 중인 4개 권역 소각장 건립이 모두 이뤄지기 어렵다는 것을 암시한다.

2026년 1월1일부터 수도권 지역 생활폐기물은 직매립이 아닌 소각재 매립으로 바뀌면서, 각 지자체는 소각장 확충에 나섰다.

인천시는 동·서·남·북 4개 권역 소각장 건립을 추진하고 있지만, 3개 권역은 소각장 입지조차 선정하지 못하는 등 지지부진하다.

서부권 경우 후보지가 모두 영종도로 알려지면서 주민 반발에 부딪혀, 주민 수용성 확보 과정을 거치고 있다. 북부권도 소각장 위치 선정을 위해 후보지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 중인 상태다. 동부권은 부평·계양구와 TF를 구성해 방안을 찾고 있지만 마땅한 대안이 나오지 않고 있다.

이에 시는 소각장 입지 지역에 파격적인 혜택을 주고, 미설치 지역에는 경제적 제재를 부과하는 등 방안을 내놨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소각장 사업의 주체가 군·구인 점을 고려해 시가 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강조했다.

유 시장은 “지역마다 사정이 다른데 민선 7기 때 급한 마음에 시가 광역화를 주도했다”며 “군수, 구청장 책임하에 추진하는 원칙을 갖고, 단계별로 시가 조정 등 역할을 하는 게 합리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