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6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는 26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의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입장은 국민의힘 비대위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미 특검법은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만큼 28일 본회의 처리를 미룰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 위원장은 취임도 하기 전에 ‘김건희 특검법’의 독소조항을 언급하며 특검법에 중대한 흠결이 있는 양 말하고 악법이라고 했다”며 “국민의힘은 거부권 협박 전에 먼저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라”고 했다.

이어 "민주당은 특검은 특검대로, 특별법은 특별법대로, 민생법안은 민생법안대로 각각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원내 운영에 임할 것”이라며 ”오는 28일 본회의에 임하는 민주당의 기본 입장은, 각각의 법안을 협상의 대상으로 삼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오송 참사, 채상병 사망사건, 양평고속도로 게이트 국정조사도 마찬가지”라며 “민주당은 당장이라도 국정조사에 임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덧붙였다.

▲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이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대해 국민의힘 윤재옥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추진하는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 내외를 모욕하고, 이를 득표에 활용하겠다는 목적이 명확하다”며 반대 입장을 거듭 확인했다.

윤 권한대행은 “올해 내에 국민의 관심을 각종 사법리스크에서 돌리고, 분출하는 내부의 혁신 요구를 억누르기 위해 대통령과 그 가족을 대상으로 자극적 정쟁을 시도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그는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에 대해 “권력형 비리와 아무 관계가 없다. 해당 사건은 윤 대통령 취임보다 무려 10년도 전에 일어났다”며 “권력형 비리를 수사하는 특검이 성립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검을 오직 야당만 추천하게 한 독소조항은 말할 것도 없고, 피의사실공표죄의 예외를 허용해 매일 수사 상황을 브리핑할 수 있게 했는데, 총선 기간 내내 민주당 전매특허인 가짜뉴스 선거, 생태탕 선거를 펼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지난 4월 27일 야당이 일방적으로 패스트트랙에 태운 이 법안들은 사법적 정의 실현과는 아무 상관이 없고, 처음부터 총선용으로 기획된 국민주권 교란 악법”이라고 쏘아붙였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