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중앙회, 유정복 시장 초청 간담회
공공구매 확대 등 14건 건의
▲ 21일 인천산업유통(사) 대회의실에서 유정복 인천광역시장 초청 간담회가 개최됐다. 이날 인천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 20여명은 16건의 정책과제를 건의했다.

고물가와 고금리 등 경제위기로 인천지역 중소기업들의 자금난이 가중되고 있다. 저신용, 저담보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중소기업공제기금의 이차보전 지원 확대 등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중소기업중앙회는 21일 인천지역 중소기업 관계자 20여명과 함께 '유정복 인천시장 초청 간담회'를 열었다.

이날 중소기업들은 지난 2021년 하반기 이후 대출금리가 급격히 상승하며 금융비용 조달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입을 모았다.

현재 중소기업들은 신용도와 담보력이 낮은 중소기업이 자금대출을 통해 폐업을 방지하는 '중소기업공제기금'을 이용 중이다. 하지만 고금리에 이자 부담이 늘어나 인천시 차원의 이차 보전 확대가 필요하다고 봤다.

배종우 남동산업용품상가(사) 이사장은 “이차보전 지원사업은 적은 예산으로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사업“이라며 “지원 예산 확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시 관계자는 “지난 2018년부터 1억원의 예산을 편성해 이차 보전을 지원하고 있다”라며 “건의하신 대로 최대 2억원으로 예산을 확대하는 것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올해 시는 88개 업체의 이자 보전을 지원했다.

인천 자원순환단지 내 중소기업들은 제조업종이지만, 공장등록증이 발급되지 않아 각종 정책자금 지원에서 배제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내놨다.

김장성 인천자원순환특화단지(사) 이사장은 “건축법에 따라 설비를 갖추고 허가를 받은 자원순환산업 중소기업은 제조업 정책자금 신청 시 공장등록증 제출을 면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외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중기제품 공공구매 확대 ▲김치산업 발전을 위한 체험활동 지원 ▲수산물유통 공동보세창고 건립 지원 등 14건의 현장·서면 건의가 이뤄졌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이날 주신 건의사항을 꼼꼼하게 검토하겠다”라며 “중소기업이 최고의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글·사진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