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털 사업자들이 뉴스 생태계를 좌지우지하며 언론을 왜곡하는 등의 횡포가 극에 달하고 있다. 최근 카카오는 포털 다음 뉴스검색 기본값을 콘텐츠 제휴사(CP, Content Provider)로 제한하며 콘텐츠 제휴사 외 언론사들을 통한 뉴스검색을 사실상 가로막았다. 카카오의 이번 조치는 언론 시장과 뉴스 생태계의 붕괴를 초래하고 지역언론을 고사하는 것으로서 도저히 묵과할 수 없는 행위이다.

지난 20일 국회에서는 더불어민주당 박찬대·허종식·김교흥·유동수 의원 주최로 '포털뉴스로 황폐화된 지역언론 생태계, 이대로는 안 된다' 주제로, 같은 날 대한민국지방신문협의회는 20일 국회에서 '카카오 뉴스검색 서비스 차별이슈와 과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토론에서 밝혀진 카카오 다음 등 포털의 뉴스 지배 폐해는 심각한 지경이다. 우선 다음의 이번 조치로 CP 계약을 체결한 146개 언론사의 뉴스만 기본 노출되고 있다. 반면 단순 검색 서비스만 제휴한 1176개 매체의 뉴스는 이용자가 기본설정을 변경해야 볼 수 있게 됐다. 특히 다음의 CP사 중 주요언론 5개사가 계열사를 통해 CP 33개를 점유하고 있는데, 이로 인해 지역 뉴스는 지역언론사가 아닌 계열사들의 부실한 기사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이다.

그동안 카카오 다음 등 포털의 뉴스 지배로 우리 언론시장은 보수적 주류 언론사가 독과점화되었다. 이로 인해 지역언론 대다수는 콘텐츠 제휴사에서 배제되어 고사 직전에 놓여 있다. 언론은 왜곡되고 국민의 알권리는 침해되었다. 그동안 시민사회 및 언론단체, 지역언론 등이 수차례에 걸쳐 포털의 언론 지배와 왜곡을 시정해 달라고 요구했으나 포털 사업자들은 이를 귓등으로도 듣지 않으며 오만방자한 태도로 일관했다.

이제 이를 바로 잡아야 한다. 먼저 정부와 정치권에서 적극적으로 나서서 포털의 뉴스 지배 및 언론 왜곡 행태를 막을 수 있는 법률적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포털 사업자들은 뉴스 제평위라는 자율기구를 통해 CP사를 선정하고 퇴출했으나, 오히려 무소불위 권력을 휘두르며 지역언론의 진입을 가로막아왔다. 지역을 대표하고 지역민의 알권리를 위해 지역을 대표하는 언론이 CP사로 선정될 수 있도록 CP 진입 장벽을 낮춰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