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인천지부는 18일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교육복지사의 ‘거점∙순회 학교’ 확대 계획 철회를 인천시교육청에 촉구했다. /사진제공=학비노조 인천지부

인천지역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교육 복지 질을 높이기 위해 “교육복지사 1명이 2∼3개 학교를 담당하는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인천지부는 18일 인천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더 많은 학교에 교육 복지 사업 혜택을 주려는 명목으로 ‘거점∙순회’ 학교를 늘리는 것은 지금까지 쌓아 올린 성과를 무너뜨리는 무모한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시교육청은 2005년부터 인천지역 학교에 교육복지사를 배치하고 있으며, 배치 학교는 근무 형태에 따라 2가지로 나뉜다.

인력 1명이 1개 교에 배치되는 ‘사업 학교’와 인력 1명이 2~3개 교를 순회하면서 근무하는 ‘거점∙순회’ 학교다.

교육복지사는 기초수급자 등 열악한 환경에 처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복지 사업을 연계해주거나 상담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시교육청은 교육 복지 사업 확대를 위해 거점∙순회 학교를 올해 26개 교에서 113개 교 더 늘릴 계획이다.

학비노조 인천지부는 교육복지사 1명이 여러 학교를 담당하면 학생∙학부모와 긴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없으며, 응급 상황이 발생할 경우 긴박한 대응도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거점∙순회 학교에 배치된 교육복지사 1명은 한 학교에 적게는 12명, 많게는 125명이 넘는 학생을 맡고 있다”며 “거점∙순회 제도를 폐지하고 학교별로 교육복지사를 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