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기범 인천교통공사 교통시설처장
▲ 김기범 인천교통공사 교통시설처장

인천광역시는 인접한 동일 생활권인 서울·경기와 왕래가 빈번한 곳이다. 특히 서울에 각종 편의시설이 모여 있고 기업체도 많아 경인고속도로는 교통체증이 극심하고, 지하철은 인파로 넘쳐난다. 인천교통공사는 인천시의 수탁을 받아 인천 장애인콜택시를 운영하고 있지만, 이 또한 붐비기는 매한가지다. 상담 센터는 늘 분주하고 인천을 벗어나 서울·경기로 이동하는 수요도 매우 증가하고 있다.

인천 장애인콜택시는 특별교통수단(휠체어 탑승 가능 차량) 215대, 바우처 택시 305대 등 교통약자 이동지원 차량 520대를 365일, 하루 24시간 쉬지 않고 운영하고 있다. 운행지역은 인천과 서울 강서, 경기 부천, 시흥, 김포 지역까지다. 등록 이용 고객은 3만 명이 넘고, 매해 2000여 명이 신규로 가입하고 있다. 이용자는 증가하나 보유 차량이 부족해 불편 민원도 늘고 있다. 이러한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인천시는 2024년까지 특별교통수단 254대를 확보해 법정 보유 대수 100%를 충족할 계획이다.

지난 7월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법 시행령'이 개정돼 광역 이동 기본 토대가 마련됐다. 이에 따라 인천의 경우 서울과 경기도까지 운행범위가 확대된다. 이에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는 21일부터 장애인콜택시 광역이동을 시행한다. 광역이동 시행 전에는 이용 고객이 경기도 고양시 일산에 방문하고자 할 때 인천에서 김포까지 이동한 뒤, 하차 후 김포에서 별도의 특별교통수단을 통해 일산까지 갈 수 있었지만 이제 인천에서 일산까지 갈아타는 불편 없이 한 번에 이동할 수 있게 된다.

수도권 광역이동을 원하는 고객은 이용일 전날 이동지원센터에 전화나 인터넷을 통해 사전 접수하면 목적지(서울, 경기)까지 이동 지원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현재 광역이동에 배정된 차량이 10대에 그쳐 수요를 감당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광역이동을 크게 늘릴 수 없는 이유는 광역이동 차량만 늘릴 경우 인천지역을 운행하는 차량이 오히려 줄어들어 지역 교통약자들이 불편을 겪기 때문이다. 차량 증차는 향후 이동지원센터가 풀어야 할 과제다.

내년에는 특별교통수단 40대 증차가 예정돼 있어 광역운행을 위한 차량 배정도 확대될 전망이다. 하지만 교통약자의 이동권은 특별교통수단 증차를 통해서만 해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증차와 함께 버스와 지하철을 휠체어 이용자가 불편하지 않게 언제든지 중장거리 이동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돼야 한다. 사회적 인프라 구축과 함께 교통약자도 우리 사회의 소중한 구성원이라는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 인천교통공사는 교통약자의 이동 편의 확충을 위해 더욱 노력할 것이다. 교통약자 수도권 광역운행의 시작이 교통약자들이 당연히 누려야 할 보편적 이동권 증진에 기여하길 바란다.

/김기범 인천교통공사 교통시설처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