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와 경기교육청의 내년 예산안 처리가 지연되고 있다. 경기도의회 예결의 심의 기간을 두 차례 연장하며 협의를 거듭하고 있으나 여야 막판 조율이 무산된 탓이다. 경기도의회엔 현재 경기도 36조여원, 교육청은 21조여원 규모의 예산안을 각각 편성해 제출해 놓고 있다. 도의회의 당초 예산안 처리시한은 지난 16일이었다.

증액된 도지사 교육감의 공약사업 등에 대한 합의점을 찾지 못하고 예결위 기간을 3일 연장, 19일을 처리기한으로 정했다. 이후 충분한 심사 기간 확보라는 양당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다시 3일을 연장, 오는 21일을 처리시한으로 한정했다.

하지만 법정시한이 지난 지금까지 막판 조율이 안 되고 있다. 경우에 따라선 21일 본회의 처리도 불투명 할 것으로 보인다. 워낙 예산안을 놓고 여야가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어서다. 정부의 기조대로 건전재정을 강조하는 국민의힘과 민생경제를 위해 불가피하다는 민주당의 견해 차이가 가장 큰 원인이다. 그러면서 자동 부의까지 점쳐지고 있다.

도의회 여야 쟁점 내용을 고려하더라도 처리시한을 넘겨서는 안 된다. 당리당략으로 예산안 처리가 파행될 경우 피해는 고스란히 도민 몫으로 돌아올게 분명 해서다. 경기도와 교육청의 각종 민생지원사업 계획 차질이 우려돼 더욱 그렇다.

민선 8기 들어서 경기도의회는 예산처리 문제를 놓고 수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그러는 사이 도민들의 피해는 가중됐다. 현재 경기도의회는 유례없는 여야동수다. 도민들이 힘의 균형을 통한 여야 협치를 주문 것과 다름없다.

만약 이번에도 예산처리가 불발, 일정 기간이나마 도정 및 교육행정 전반에 차질을 빚게 하고 민생에 악영향을 끼친다면 비난받아 마땅하다. 따라서 경기도의회 여야 예결위원들은 지금이라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그리고 약속한 대로 21일 본회의에서 처리해야 한다. 작금의 경제 상황은 매우 어렵다.

시민들의 고단한 삶을 헤아린다면 감시와 견제의 책무를 철저히 하며 당리당략에서 벗어나는 대승적 협의점을 찾아야 한다. 그래야 뽑아준 도민에 대한 도리며 의무를 다하는 일이다. 유념하면서 밤을 새워서라도 회기 내 예산안 처리에 최선을 다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