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 실시 지역 반토막

인천지역 지자체들이 재정난을 이유로 내년도 예산안에 '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을 반영하지 않으면서 지역 청년들이 관공서에서 일할 기회가 대폭 줄게 됐다.

17일 인천일보 취재 결과, 인천 10개 군·구 중 내년에 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을 추진하는 지자체는 강화·옹진군, 연수구 등 3곳에 그쳤다. 사업명은 대학생 직장 체험과 아르바이트, 행정 체험 연수로 군·구마다 다르다.

그러나 올해 인천에서 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을 실시했던 곳이 남동·계양·서구를 포함해 총 6곳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내년에는 사업 주체가 절반가량 줄어들게 됐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 사업은 각 지자체에서 청년들에게 다양한 공직 관련 업무를 현장에서 직접 경험하는 기회와 경제적 자립심을 키우는 계기를 제공하기 위해 방학 기간 진행돼왔다.

참여 대학생들은 군·구청 또는 행정복지센터 등에서 근무하게 된다. 지자체별로 근무 시간과 기간이 다르긴 하지만 20일 정도 근무했을 때 최대 200만원까지 받게 돼 학생들 사이에서 경쟁률도 높은 편이다.

하지만 정부의 세수 결손과 경기 침체로 내년에도 긴축 재정 기조가 이어지게 되면서 일부 지자체들이 예산 절감 차원에서 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을 중단한 것이다.

계양구는 내년도 본예산에 관련 사업비로 2억원을, 서구는 1억8000만원을 반영해 달라고 예산 부서에 요청했지만 모두 우선순위에 밀려 예산안에 반영되지 못했다. 마찬가지로 사업비를 편성하지 못한 남동구는 참여 대상자를 넓히기 위한 조례를 제정한 뒤 사업을 재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를 두고 인천 청년들의 행정 체험 기회가 줄어들고 있다는 지적이 잇따르는 가운데 양질의 청년 일자리를 확충하는 데 예산과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김민규 인천청년유니온 위원장은 “대학생 아르바이트 사업을 하지 않더라도 그 예산은 양질의 일자리를 만드는 데 쓰여야 한다”며 “현재 청년을 위한 예산 대부분은 창업 분야에 몰려 있다. 앞으로는 일자리 비중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회진 기자 hiju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