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시민대책위 총궐기대회
▲ 13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열린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정부 시민 총궐기대회에서 범대위 관계자들과 시민들이 캠프 케이시 반환과 동두천 특별법 제정 등을 촉구하고 손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동두천시

동두천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13일 서울시 국방부 청사 앞에서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정부 시민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이날 대회는 심우현 범대위원장을 비롯해 박형덕 시장, 김성원 국회의원, 김승호 의장, 도·시의원, 범대위 관계자, 시민 등 700여명이 참여했다.

이번 대회는 경과보고, 대회사, 지지 발언, 구호 제창, 결의문 낭독, 퍼포먼스와 노래, 국방부 장관 건의문 전달 및 면담 순으로 진행됐다.

▲ 13일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열린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정부 시민 총궐기대회에서 범대위 관계자들과 시민들이 캠프 케이시 반환과 동두천 특별법 제정 등을 촉구하고 손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다./사진제공=동두천시

범대위는 결의문을 통해 “정부는 지난 70년간 모든 것을 포기하고 대한민국을 지키는 안보 울타리가 된 동두천의 슬픔과 절망을 헤아려 달라"며 "10년 전 약속 후 미이행되고 있는 동두천 지원대책 등을 즉각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범대위는 ▲캠프 케이시 및 호비의 즉각적인 반환 ▲평택과 같은 동두천 특별법 제정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국가 주도 개발 ▲북부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의과대학 설립 등을 요구했다.

동두천시 전체 면적 42%가 미군 공여지다. 2014년 정부는 반환 공여지에 대한 국가산업단지 조성 등 정부 주도 개발 약속했다. 10년이 지나도록 결과가 나오지 않았다. 2016년 반환 예정이었던 동두천 미군기지의 반환도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심우현 위원장은 “대한민국은 지금까지 한 번도 동두천시를 배려한 적이 없으며 죽음으로 내몰고 있는 현실을 개탄한다”며 “평택에 버금가는 특별 지원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박형덕 시장은 “정부는 더 이상 우리에게 국가를 위한 희생만을 이야기하지 말고 효율적인 응답과 행동으로 동두천이 살 기회를 제공하라”고 지지 발언했다.

이어 박 시장과 김성원 의원이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 만남 시간을 갖고 대정부 요구사항이 담긴 건의문을 전달하며 적극적인 정부 지원대책을 요구했다.

/동두천=김태훈기자 thkim6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