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올해의 인천인 선정·시상

2023년 올해의 인천인으로는 김현생 인천학도의용대 6·25 참전회장, 이영재 남동국가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장, 이택 인하대학교 의료원장, 이명옥 청해김밥 대표 등 개인 4명과 인천패밀리, 인천대한항공 점보스 배구단 등 단체 2곳이 선정됐다.

2015년에 시작돼 올해로 아홉 번째를 맞는 '올해의 인천인 대상'은 인천의 미래 경쟁력 확보와 인천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제정돼 지난해까지 개인 30명, 단체 12팀이 수상했다. 시는 지난 9월25일부터 11월28일까지 2023년 올해의 인천인 대상 수상자 선정했다.

유정복 시장은 “각 분야에서 묵묵히 열심히 활동하면서 인천을 빛내 주고 계신 분들이 많아 대한민국의 미래가 밝으며 무엇보다 인천시민들에게 자긍심을 갖게 해주어 감사하다”면서 “앞으로도 곳곳에서 활동하고 있는 자랑스러운 인천인들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시민이 행복한 초일류도시 인천을 시민과 함께 만들어 나갈 것이다”고 말했다.

개인 및 단체 수상자의 주요 공적은 다음과 같다.

▲ 김현생 인천학도의용대 6·25 참전회장
▲ 김현생 인천학도의용대 6·25 참전회장

▲김현생(만 91세) 인천학도의용대 6·25 참전회장은 6ㆍ25 한국전쟁 당시 학도병으로 군에 자원입대하여 조국 수호를 위해 힘썼다.

▲ 이영재 남동국가산단 경영자협의회장
▲ 이영재 남동국가산단 경영자협의회장

▲이영재(만 71세) 남동국가산업단지 경영자협의회장은 2020년부터 경영자협의회장으로 맡으며 산단 내 대중교통 이용불편 및 교통체증 해소를 위한 남동산단 무료 공동 통근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 이택 인하대학교 의료원장
▲ 이택 인하대학교 의료원장

▲이택(만 58세) 인하대학교 의료원장은 2022년 9월 의료원장으로 활동하며 인천시와 '1섬1주치병원' 민관협력 무료진료 사업 협약을 맺고 대청도, 백령도 주민대상으로 연 2~6회 무료 진료를 했다.

▲ 이명옥 청해김밥 대표
▲ 이명옥 청해김밥 대표

▲이명옥(만 58세) 미추홀구 청해김밥 대표는 코로나19 장기화 속에서 어려움을 겪은 소상공인임에도 불구하고 해마다 기부활동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 인천패밀리 유튜브.
▲ 인천패밀리 유튜브.

▲인천패밀리는 인천 출신 방송인(김구라, 김동현, 염경환, 정예린, 지상렬)들이 모여, '마계 인천'등 인천의 부정적 이미지를 타파하고 '따뜻한 인천, 계속 살고 싶은 인천'으로 기억될 수 있는 유튜브 콘텐츠를 제작해 인천의 긍정적 이미지 확산에 노력하고 있다.

▲ 지난 4월 창단 첫 통합 우승을 달성한 대한항공점보스. /사진제공= 대한항공점보스
▲ 지난 4월 창단 첫 통합 우승을 달성한 대한항공점보스. /사진제공= 대한항공점보스

▲인천대한항공점보스 배구단은 2005년 프로구단 창단한 인천을 대표하는 프로배구단으로 2020-2023 시즌 3연속 통합우승을 달성했다.

/이주영 기자 leejy96@incheonilbo.com·사진제공=인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