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들, 책과 소통하며 인문학 속으로 풍덩

[수원 동성중학교]
교육과정·인문학 프로젝트 운영
국제분장 전문가·기자 등 만남
인권·평등 강의·글쓰기 수업 진행

[의정부 발곡초등학교]
'인문학과 함께하는 꿈길 여행'
흥미 유형 직업 소개 동아리 활동
작가와 만남…꿈 관련 질의·응답도

 K-인문학 프로그램은 도내 교육공동체 대상 인문학 주제 강연, 교육용 콘텐츠 제작과 공유 활동으로 인문 정신 가치를 확산하고 만들어가는 프로그램이다. K-인문학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주제에 맞는 다양한 독서활동,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인문학적 소양을 높이는 계기가 만들어졌다.

▲ 수원 동성중에서 진행된  '난민, 우리와 함께' 강의 진행 모습./사진제공=동성중학교
▲ 수원 동성중에서 진행된 '난민, 우리와 함께' 강의 진행 모습./사진제공=동성중학교

■수원 동성중학교 '세상과 나'

수원 동성중학교는 교육 과정과 함께 하는 인문학 프로젝트를 운영했다. 인문학 프로젝트는 인간과 인간의 관계와 세상에 관심을 갖고, 삶의 주체성을 통해 세상을 넓고 깊게 이해하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역량 강화에 목표를 뒀다.

프로그램은 4개 주제를 정해 8차시로 운영됐으며 강사를 초청해 각각의 주제 강의 형태로 진행됐다.

지난 10월 12일에는 국제분쟁 전문가인 김재명 강사를 초청, 역사·인권·평화를 주제로 '중동 평화는 왜 우리 모두에게 소중할까?'라는 강의가 열렸다. 10월 19일에는 오승훈 기자의 '뉴스를 믿지마?!'라는 제목으로 미디어 리터러시 강의가 진행됐다. 10월 26일과 지난달 2일에는 김영아 아시아평화를 향한 이주 대표의 '난민, 우리와 함께'라는 제목의 인권·평등 강의 오 기자의 '인문학적 글쓰기' 수업이 진행했다.

프로젝트를 추진한 이은경 교사는 인문학 강의를 진행하면서 주제와 연관된 책을 읽거나 책에 수록된 글을 발췌해 읽을 수 있도록 해 강의 효과를 높였다. 학생들은 김재명 강사의 인권·평등 강의에서 '10대를 위한 민주시민 교과서' 중 하나인 '군대 없는 나라 전쟁 없는 세상'에서 발췌한 읽기 자료를 접했다.

강의에서 학생들은 중동 지역에의 역사와 문화, 분쟁에 대한 이해를 통해 평화의 소중함과 평화를 지키기 위한 노력을 이해하고 한반도의 분단 극복을 함께 생각해 볼 수 있었다. 또 책 속에 담긴 전쟁 속 어린이 삶을 통해 세계 속 친구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도 고민했다.

미디어 리터리스 강의에서는 세상에 존재하는 많은 뉴스를 어떻게 볼 것인지 질문을 던지고 뉴스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통해 비판적인 뉴스 분석과 다양한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었다. 학생들은 '유튜브 쫌 아는 10대' 등을 읽으며 관련된 내용을 이해했다.

'난민, 우리와 함께'에서는 김영아 강사와 아프가니스탄 출신 나임씨가 함께 학교를 방문했다.

아시아의 분쟁과 빈곤, 박해, 개발 등으로 어쩔 수 없이 삶의 터전을 떠난 수많은 사람들을 이해하고 아시아 지역에서 일어나는 비자발적인 이주 문제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을 보냈다. 또 나임의 아프가니스탄의 삶을 통해 자기가 살던 지역을 떠나올 수 밖에 없었던 현실과 한국의 역할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었다.

이후 진행된 글쓰기 수업에서는 학생들이 글을 쓸 때 상황을 관찰하고 묘사하는 방법을 배우고, 영상을 보고 직접 글을 써보는 과정도 진행했다. 국회 비서관도 초청해 국회의 역할과 법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등도 현장의 목소리를 통해 들어볼 수 있는 시간도 보냈다.

이 교사는 “인문학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관련된 책을 소개하고 일부분이라도 발췌해 내용을 읽을 수 있도록 했다”며 “생생한 현장의 얘기를 들으면서 반응도 좋았다”고 말했다. 이 교사는 “한번 만나고 듣는다고 삶의 변화가 있지는 않는다”면서도 “우리 주변, 나와 세상을 연결지어 생각하는 노력을 꾸준히 할 수 있도록 기회의 장을 마련해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 의정부 발곡초에서 진행한 인문학 강의에서 김예지 작가와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발곡초
▲ 의정부 발곡초에서 진행한 인문학 강의에서 김예지 작가와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사진제공=발곡초

■의정부 발곡초등학교

의정부 발곡초등학교는 '인문학과 함께 하는 꿈길 여행'이라는 인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프로그램을 운영한 최효진 교사는 중학교 진학을 앞두고 있지만 꿈을 찾지 못하는 학생들에게 진로 인식 역량을 길러주기 위한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최 교사는 “어떻게 살 것인가?, 무엇을 위해 살 것인가? 등을 생각하고 성찰하게 하는 인문학적 요소를 담고 있는 책을 활용한 교육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했다”며 “자신에 대해 성찰하며 내 인생의 주체가 자신임을 깨닫고 앞으로의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수 있는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했다”고 소개했다.

6학년 학생들은 생계를 위한 직업과 꿈 사이에서 고민하고 갈등하던 자신의 경험으로 작품을 만들어낸 작가의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의 꿈에 한 걸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됐다.

발곡초 학생들은 1학기 때 나를 이해하는 시간으로 자신의 흥미와 특기, 관심분야를 알아보고 진로동아리를 조직해 흥미 유형 직업 소개하는 등 진로 동아리 활동을 진행했다. 1학기 때 했던 진로동아리 활동의 일환으로 2학기 때는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 진로에 대한 생각을 더욱 깊이 나눌 수 있었다.

▲ 의정부 발곡초에서 진행한 인문학 강의에서 김예지 작가와 학생들이 만나고 있는 모습.
▲ 의정부 발곡초에서 진행한 인문학 강의에서 김예지 작가와 학생들이 만나고 있는 모습.

지난 10월 26일 5, 6교시에는 '저 청소일 하는데요?'를 쓴 김예지 작가와의 만남을 진행했다. 김 작가는 대학 졸업 후 나의 직장생활과 남들과 다른 삶을 살아간다는 것에 대해 소개했다.

지난달 2일에도 계속 김 작가와 만남에서 책을 낸 이후의 삶, 생계를 위한 직업과 이루고 싶은 꿈에 대한 질의·응답도 이어졌다. 김 작가는 직업과 꿈이 꼭 일치해야 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 책을 낸 이후 다양한 활동을 하는 모습도 소개했다.

김 작가와 만났던 한 학생은 “꿈은 직업이 아니고 나를 깎아 내리는 행동은 나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꿈을 결정하고 그 꿈을 위해 노력하는 모습이 필요하다"고 했다. 또 다른 학생도 “무엇이든 열심히 해야 하고 포기하지 않으면 이룰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며 “내 미래를 위해 무엇을 노력하면 좋을 지 생각해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최 교사는 “지속적인 진로 동아리 활동으로 자아와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했다”며 “작가와의 만남을 통해서는 올바른 직업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원근 기자 lwg11@incheonilbo.com

※본 글은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자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삶의 지평을 넓히는 학교독서교육] (3) 독서협력수업 독서협력 수업은 학교도서관의 자원(인력, 시설, 자료)을 기반으로 교과 교사와 사서 교사가 함께 수업을 진행하는 수업을 뜻한다.교과 교사는 교과 내용에 대한 지도와 평가가 이뤄진다면 사서 교사는 수업에 적합한 자료 탐색과 추천, 자료 구매, 관리, 학습자료 제작 지원을 하면서 학생들에게 보다 질 높은 수업을 제공할 수 있다. 사서 교사의 정보 활용 교육을 바탕으로 특정 주제를 포함하는 학교 도서관 협력 수업 확장, 조사, 탐구학습, 독서교육 등이 이뤄질 수 있다.▲화성 서경초등학교서경초등학교는 1학기에 독서교육과 교과과목을 접목한 [삶의 지평을 넓히는 학교독서교육] (2) 책 읽는 학교, 학생 책 쓰기 ▲책 읽는 학교-고양 화정초고양화정초등학교는 2021년부터 책읽는 학교를 운영해 올해로 3년 차에 접어들었다. 처음에는 책 읽는 학교로 시작해 지금은 지역중심교로 운영되고 있다.고양화정초는 중점사업과 자율과제, 자율과정의 일환으로 '독서 365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고양화정초 김호정 교사는 “1인 1책 읽기는 각 학년에서 책을 읽고 확인하는 데 그치지 않고 독서퀴즈, 그림, 디자인, 생각 쓰기와 생각 나누기, 독서토론 등 다양한 사후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며 “보다 심도 있는 독서활동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삶의 지평을 넓히는 학교독서교육] (1) 책읽는 학교 학교 독서교육과 도서관 운영의 근본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미래 역량을 함양하는데 토대가 되는 독서를 통해 기본 인성과 기초 역량을 다지는 데 있다. 올해 경기도교육청은 삶의 지평을 넓히는 학생 독서 생활화 위해 '책 읽는 문화, 수업, 공간 변화를 통한 학생 독서습관 정착'이라는 목표를 세웠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 전반에 거쳐 학생독서습관을 정착하고 학교 도서관 운영 기반을 강화하는 데 중점을 뒀다. 도 교육청이 추진 중인 학교독서교육이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지 학교 현장을 중심으로 책 읽는 학교, 디지털 기반 나도 작가 [삶의 지평을 넓히는 학교독서교육] (5) 빛깔 있는 독서인문교육 경기도교육청은 지역의 특성과 요구가 담긴 독서 인문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학교 별 프로그램과 함께 도교육청 내 25개 교육지원청도 독서인문교육 프로그램을 자체적으로 운영 중이다. 지역의 물적·인적 인프라를 활용해 인문학 특강, 인문학 기행, 인문학 캠프, 인문학 아카데미 등 각 지역역에서 특색 있는 프로그램 등이 운영 중이다.도교육청은 내년에도 창의 융합형 독서·인문·글쓰기 교육으로 비판적 사고력을 키우기 위해 교육과정 연계 독서·인문학교육 내실화, 학생주도 글쓰기 강화 중점 독서인문교육을 추진할 예정이다. 감성의 힘을 키우는 보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