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전 대표 “전당대회 돈 봉투 수사는 정치적 기획수사”

 

▲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과 관련해 송영길 전 대표가 8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9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수사는 정치적 기획 수사”라는 입장을 밝혔다.

송 전 대표는 이날 북콘서트를 앞두고 전북도의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공직 선거에 비해 비난 가능성이 작고 자율성이 보장된 정당 내부의 선거인 데다 2년 전의 일”이라면서 이같이 주장했다.

그는 전날 검찰 소환조사에서 진술을 거부한 것과 관련해 “윤석열 정권의 검찰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헌법이 부여한 권한을 행사한 것”이라며 “억울한 점은 판사 앞에서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공공수사부도 아닌 특수부가 수사를 하는 것은 전례 없는 일”이라며 “특수부 검사는 후퇴가 없고, 별건 수사를 해서라도 유죄를 만들려 한다”고 말했다.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의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병립형으로 회귀시키는 것과 관련한 논란에 대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반윤석열 세력이 얼마나 압도적으로 승리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라면서 “반윤석열 세력이 모두 모이는 전면적 플랫폼 당을 만드는 게 명분과 실리를 모두 얻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남창섭 기자 csnam@incheonilbo.com



관련기사
송영길 구속 심사 출석 …"법정에서 말씀드리겠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심사)이 시작됐다.송 전 대표는 18일 오전 9시 44분께 다소 굳은 표정으로 서울중앙지법 청사에 도착했다.송 전 대표는 "검찰에서는 묵비권을 행사했으나 법원에서는 변호인과 함께 겸손하고 성실하게 잘 소명하겠다"고 말했다.그는 '처벌을 모면하려고 캠프 관계자들을 회유하려 한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검찰은 제 주변 100여명이 넘는 사람을 압수수색하고 그런 과정에서 사람이 죽기도 했다"며 "강압적 수사를 하는 검찰에 맞서서 피의자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