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민참여 정책제안 & 우수사례 공모 시상식도 열어 … 대상은 군포 궁내중
공로상은 인천일보 박현수 대표이사, 채신덕 전 경기도의원, 의정부지속협 김두만 국장
‘도전과 변화를 통한 성장’ 제시한 비전 선포식
토크콘서트 ‘우리가 그리는 지속가능한 세상’…결국은 사람

 

▲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지난 8일 화성 푸르미르 호텔에서 제25주년 기념 ‘지속가능발전인의 날’을 열어 앞으로의 비전을 선포했다. /김철빈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는 창립 25주년을 기념하고 앞으로의 비전을 선포했다.

경기지속협은 지난 8일 화성 푸르미르 호텔에서 제25주년 기념 ‘지속가능발전인의 날’을 열어 지역내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노력한 시민사회, 의회, 행정, 학계, 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 다양한 이해 당사자들이 함께 모여 지난 25년을 돌아보고 지속가능발전 비전을 모색했다.

▲ 지난 8일 화성 푸르미르 호텔에서 열린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25주년 기념 ‘지속가능발전인의 날’에 참여한 이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이날 경기지속협 원호식 상임회장을 비롯해 공동회장인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 한금진 공동회장 등 회원과 함께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 유영일 위원장, 김상곤 부위원장, 이기형 의원, 정경자 의원 등이 참석했다.

원호식 경기지속협 상임회장의 환영사, 유영일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장의 축사, 염태영 경기도 경제부지사의 기념사로 이어졌다.

‘도민참여 정책제안 & 우수사례 공모’에서 선별된 1건의 정책제안, 9건의 우수사례에 대한 시상식도 열었다.

▲ 지난 8일 화성 푸르미르 호텔에서 열린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25주년 기념 ‘지속가능발전인의 날’에서 ‘도민참여 정책제안 & 우수사례 공모’ 대상을 받은 군포 궁내중학교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대상에는 군포 궁내중학교 <학교 교육과정 운영을 통한 지속가능한 사회만들기 실천활동>이, 최우수상은 이천시지속협 <지속가능발전목표 사례발굴>이 받았다.

우수상은 안양시지속협 <찾아가는 SDGs 실천, 가보자 GO>, 평택시지속협 <18년간의 걷고 싶은 하천만들기 프로젝트>, 화성시지속협 <화성시민 SDGs 교육, 시민오락실>, 수원YWCA <모두를 포용하는 모두의 SDGs>, 이지은씨 <볼라드를 안전표시로>가 선정됐다.

지속가능발전혁신상은 안산시지속협 , 여주시지속협 <폐의약품 처리기준 마련>, 부천시지속협 <뮤지컬 콘텐츠를 통한 지속가능발전 인식 확대 교육사업>이 받았다.

25주년 기념 공로상에는 인천일보 박현수 대표이사, 채신덕 전 경기도의원, 의정부지속협 김두만 국장이 받았다.

박 대표이사는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들기 위한 기업 경영을 약속했다. 채 전 의원은 지속가능발전과의 인연을 이야기하며 경기지속협과 함께한 지속가능발전활동의 소감을, 김 국장은 기초지속협 국장과 시군협력위원장 활동의 소회를 밝혔다

경기지역 지속협 활성화 방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 ‘도전과 변화를 통한 성장’을 중장기 비전으로 제시한 비전선포식을 통해 지역내 역량, 지역 간 정책과 연구, 사업과 연대를 강조했다.

▲ 지난 8일 화성 푸르미르 호텔에서 열린 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제25주년 기념 ‘지속가능발전인의 날’의 한 코너인 토크콘서트 ‘우리가 그리는 지속가능한 세상’에 참여한 이들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지속가능발전협의회

경기지역 지속협 활동가들의 이야기가 담긴 인터뷰 영상을 시청한 뒤 바로 이어진 토크콘서트 ‘우리가 그리는 지속가능한 세상’도 열었다.

박정민 경기지속협 사무처장은 “20주년 회고사를 할 때도 이 정도로 직접 와 닿진 않았는데 지속가능발전은 결국 사람”이라며 “시민사회뿐만 아니라 행정, 정계 등 모두가 모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