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와 소통하며 미래 개척하는 배움터

글로벌 아카데미사업 최종보고회
도내 13개 학교 참여 사례 공유
풍생중, 7개국과 온라인 공동 수업
한빛고 '평화·환경' 주제 국제 교류
“글로벌 융합 인재 성장 적극 지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운영중인 국제교류 프로그램이 큰 성과를 내고 있다.

6일, 글로벌 아카데미 사업 최종보고회. 이날 보고회에선 글로벌 아카데미 사업은 유엔참전국 학교와 교육 교류를 지원하는 국가보훈부 주관 사업으로 2023년 도내 13개 학교가 참여한 사례가 공유됐다.

학교에서는 지난 1년간 ▲해외 학교와 온라인 공동수업 ▲상호방문 국제교류 ▲평화·인권·공존 등 세계시민 가치 기반 프로젝트 ▲국제교류 동아리 등 다양한 국제교류 사업을 추진했다.

최종보고회에서는 13개 학교에서 다양한 국제교류 활동을 발표했다.

풍생중학교는 ▲미국, 이탈리아 등 7개 나라들과 온라인 수업교류 진행한 All Nations 프로젝트 ▲전쟁의 실상을 알리는 Stop the War 프로젝트 ▲함께 불러보는 평화의 메시지 활동을 발표했다.

파주 한빛고등학교는 영국, 태국 학생들을 초청해 '평화 바람과 환경 지킴'을 주제로 이뤄진 교류와 온라인 플랫폼으로 이어지고 있는 3국 간의 우정을 발표했다.

풍생중 박기현 선생님은 “다양한 문화와 언어를 체험하며 학생의 사고를 확장하고 세계시민 역량을 강화했다”며 “외국어를 활용해 학문적·언어적·국제적 역량을 키울 수 있을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도교육청은 글로컬 융합 인재를 키우기 위해 올해 '국제교류 운영교 지원사업(75교)'을 운영해 ▲국제교류 동아리 ▲온라인 수업교류로 프랑스, 브라질 등 23개국과 교류했고 ▲교과융합·주제중심 프로젝트 ▲세계시민교육을 진행했다.

도교육청 조영민 융합교육정책과장은 “과거 국제교류 1.0시대는 문화교류 행사, 문화감수성 교육 중심이었다면, 국제교류 2.0시대는 외국어 수업으로 세계와 소통하고 공동문제를 해결하는 세계시민교육으로 성장, 발전해야 한다”며 “학생들이 글로벌 융합 인재로 성장해 역량을 발휘하도록 국제교류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2024학년도 외국어 교육과정 연계 온라인 수업교류를 확대하기 위해'On-세상과 소통하는 온라인 수업교류 모델 자료집'을 발간하고 교사 연수를 운영할 예정이다.

/김영래 기자 yrk@incheonilbo.com

※ 본 글은 경기도교육청으로부터 자료를 지원받아 작성되었습니다.



관련기사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 경기도교육청, 전통문화예술 교육 협력체계 구축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임태희)이 중앙대학교(총장 박상규)와 전통문화예술교육의 체계적 지원을 위해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도교육청은 지난 12일 오후 남부청사에서 경기 전통문화예술교육 활성화를 위해 업무협약(MOU)을 맺었다.이 자리에는 임태희 교육감과 중앙대 박상규 총장을 비롯해 홍정표 융합국장, 이형환 다빈치캠퍼스 부총장 등이 참석했다.중앙대학교 박상규 총장은 “중앙대학교는 종합 대학 중 가장 규모가 큰 예술대학을 보유하고 있고 전통예술 국악 분야가 대한민국 최초로 대학 단위로 설치되었다”라며 “중앙대의 전통 예술교육 노하우를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 수원교육지원청, 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설명회 수원교육지원청과 수원시가 내년도 미래교육협력지구 운영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 수원교육지원청은 지난 7일 관내 초·중·고등학교 관리자, 교육과정부장, 예산 담당자 등 400여명을 대상으로 '2024학년도 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다.수원미래교육협력지구는 수원특례시와 유관기관이 협력해 융합인재를 양성하고, 미래에 대비한 교육환경 조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학교와 지역의 교육협력을 강화하고 미래에 필요한 역량을 갖춘 학생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미래 교육 생태계를 구축하는 등 다양한 지역연계 [미래교육의 중심 새로운 경기교육] IB교육, 교원 수업-평가 역량 강화 '키포인트' 경기도교육청은 급변하는 미래 사회를 살아갈 우리 학생들이 단편적인 지식 암기와 출제자 의도에 맞춘 정답 찾기 교육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자신의 역량을 점검하고 키워가며 재능과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정책으로 IB교육을 추진하고 있다. IB 프로그램은 수업 설계 방식부터 평가 기준까지 상세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있어, IB 철학에 대한 공감과 교원의 수업-평가 역량이 IB 교육 구현의 가장 중요한 열쇠다.▲IB 교육 실현의 바탕은 교원의 역량도교육청은 IB 교육 전문가 양성을 위해 IB 국제공인 전문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