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선거구 획정안 살펴보니]

서구 선거구 출마예상자 10여명
“무주공산 '병' 승부” 계산 분주

연수 갑·을 경계 조정 반응 엇갈려
원도심·신도시 이질감 커질 수도

부산, 인천보다 의석수 4석 많아
1석만 증가 여전히 아쉬운 결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내년 22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으로 인천에 1석 늘리는 것을 국회에 제출하며 지역 여·야 정치권은 일제히 환영 목소리를 내고 있다.

다만 서구 분구와 연수구, 계양구 선거구 경계 조정에 대한 세부안에 대해선 정치적 판단들이 엇갈린다.

 

▲서구 선거구에서만 출마 예상자 10여명. 교통정리 이뤄질까

사실 애초부터 인구가 급증하는 서구에는 '병' 선거구가 신설될 거라는 전망들이 있었다.

인천 전체 의석수(13석)를 유지하면서 서구를 분구하면, 서구와 인근 선거구의 '합구'가 불가피해 서구-계양구 또는 서구-강화군 선거구가 합쳐질 수 있다고 예측했다.

구체적으로는 청라국제도시를 위주로 한 서구 중심부, 검단신도시를 중심으로 한 서구 북서부를 각각 갑·을 선거구로 하고 가정오거리(루원시티)가 포함된 서구 남측을 새로운 선거구인 병 선거구로 나눌 가능성이 크다는 말도 있었다.

하지만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서구 원도심과 함께 갑에 루원시티, 을에 청라국제도시, 병에 검단신도시를 각각 설정하는 안을 택했다.

여당 한 관계자는 “현역 국회의원을 상대하기보다는 무주공산 병 선거구에서 승부를 보겠다는 인물들이 여야 할 거 없이 많았다. 획정위원회가 제시한 만큼 각자 셈법에 돌입하는 분위기다”라고 전했다.

연수 갑은 원도심, 연수 을은 송도국제도시로 나눈 획정안에 대한 평가는 엇갈린다.

민현주 국민의힘 연수 을 당협위원장은 “송도국제도시 인구가 계속해 증가하고 있고 도시 정체성이 뚜렷해져 집중 정책을 구상할 때가 됐다”며 획정안에 긍정적인 반응을 나타냈다.

익명을 요청한 정가 한 인사는 “연수구는 물론이고 인천에서 캐릭터가 분명한 송도가 따로 선거구를 가져가게 되면 신도시, 원도심 이질감은 더 커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인구 30만명 더 많은 부산. 국회의원 수는 여전히 4명 차이

지난 5일 더불어민주당은 성명을 통해 “인구수와 대비해 부산이 인천보다 의석수가 많다”고 꼬집었다.

2023년 1월 기준 인천 인구수는 약 297만명이며, 부산은 약 332만명이다. 획정위의 획정안을 반영하면 부산은 18석, 인천은 14석인데 부산이 인천보다 인구는 약 35만명 많지만 의석은 4석이 많다.

같은 날 국민의힘 인천시당은 “인구, 경제, 문화 등 타 광역시와 비교해 1석 증가는 여전히 아쉬운 결과”라면서도 “국회에서 인천의 정치력을 확장하고 기여도를 늘려가 인천 발전의 또 하나의 계기가 될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원진 기자 kwj7991@incheonilbo.com



관련기사
선거구 획정안 발표, 정치권 수싸움 돌입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산하 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가 내년 국회의원 총선거의 선거구 획정안을 발표하면서 인천 정치권 역시 치열한 수(數)싸움에 돌입했다.인천 경우 서구에서 의석수가 1석 늘어날 거로 예견됐던 '병'에 대한 구체적인 지형도가 수면 위로 나온 동시에 연수구에선 갑은 원도심, 을은 송도국제도시로 도시가 구분됐다.국회의원선거구획정위원회는 기존 서구 갑·을 선거구에서 1석이 증가하는 병 선거구를 '검단동', '불로대곡동', '원당동', '당하동', '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