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 14년 위탁 운영
시, 올 종료 이후 선정 방식 변경
전문가 심사로 촘촘히 판단키로

시, 입주작가 정책도 변경 계획
재단에 사업 중단 요구 '맥 닿아'
기관 바뀌면 현재 직원 근무 종료
▲ 인천 아트플랫폼 전경.

인천시가 인천아트플랫폼 운영기관 선정 방식을 엄격하게 바꿔 바로 적용키로 했다.

14년간 위탁운영사로 지정했던 인천문화재단을 끊어내겠다는 의도로 여겨질 만도 하다.

시는 인천문화재단과 인천아트플랫폼 위탁운영 계약 기간이 이달 말 종료된다고 6일 밝혔다.

당초 시는 계약이 끝나면 2년 단위로 인천문화재단과 연장을 하곤 했다. 아트플랫폼 개관인 2009년부터 지금까지 늘 재단에게 위탁 재계약을 하는 방식으로 14년간 이어져 왔다. 재단이 낸 제안서를 바탕으로 정성·정량 평가와 시설운영 성과 등을 판단해 60점 이상이면 연장하는 식이었다.

그러나 인천시는 최초로 올해 이 평가방법을 변경하기로 했다. 전문가 심사를 추가한 것이다. 그동안 시가 자체 평가를 거쳐 무리없이 아트플랫폼을 인천문화재단에 맡겼다면 이제는 더욱 촘촘하고 정확한 외부의 척도로 들여다보겠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당장 12월 말부터의 결과를 가늠할 수 없게 됐다.

현재 인천문화재단은 시에 아트플랫폼 위탁운영사로 지정되기 위한 평가서를 제출한 상태다.

특히 지금 인천시는 인천아트플랫폼의 정체성이라고 할 수 있는 입주작가 제도를 손보겠다는 등 아트플랫폼 개혁을 꾀하고 있는 시점이라 이와 맞물려 운영사마저 싹 바꾸려는 심산일 가능성이 있다.

최근 시가 아트플랫폼과 관련된 사업 중단을 재단에 요구한 사실도 이런 흐름과 맥이 이어진다. 시는 2024년 레지던시 작가 모집과 아트플랫폼 공간 대관사업 모두를 진행하지 말라고 지시했다.

시는 인천아트플랫폼을 둘러싼 정책결정을 올해 말쯤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시 관계자는 “과거엔 인천문화재단이 아트플랫폼 운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평가제도였다면 지금은 상황이 달라졌다”며 “인천아트플랫폼 종사자들은 위수탁 계약 기간만 일하는 것을 알고 입사했기 때문에 인천문화재단이 아트플랫폼을 운영하지 않게 되면 덩달아 근무도 종료한다”고 말했다.

/장지혜 기자 jjh@incheonilbo.com



관련기사
인천아트플랫폼, 인천문화재단이 3개월만 더… 인천시가 인천아트플랫폼을 당장 3개월만 인천문화재단에 맡기기로 했다. 14년간 2년 단위로 무리없이 연장되던 관례가 처음으로 끊어졌다.▶ 관련기사 : 아트플랫폼, 인천문화재단과 헤어지나시는 지난해 말까지였던 인천문화재단의 아트플랫폼 위수탁 자격을 2년 더 연장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14일 밝혔다.다만 현재 인천아트플랫폼 운영방안을 확정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이를 위해 3개월만 인천문화재단이 임시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시는 다음 달 인천아트플랫폼 활성화에 대해 논의하고자 시민 및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토론회를 개최한다.아트플랫