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연구원 지원정책 조사'서 인력·산업단지 중요도 최고점
경제자유구역법 개정 주목돼...硏 “핵심전략 산업에 포함을”
인천지역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수출입 현황. /자료=인천연구원
▲ 인천지역 반도체 및 반도체 장비 수출입 현황. /자료=인천연구원

인천 수출 1위 품목으로 성장한 반도체 제조 현장에서 연구개발(R&D) 인력과 신증설 용지 부족을 걸림돌로 꼽고 있다. 인천경제자유구역 전략산업에 반도체를 넣어야 한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5일 인천연구원의 '반도체 산업 지원 정책 수요조사' 결과를 보면, 반도체 산업 기반 인프라 의견으로 '신증설에 필요한 산업용지 공급'이 4.3점(5점 척도)을 받아 중요도가 가장 높게 나왔다.

정작 산업용지 현실을 진단하는 지역 발전도는 3.1점으로 낮게 평가됐다. 반도체 산업을 육성하려면 기반 시설 측면에서 산업용지 공급이 우선적으로 개선돼야 한다는 얘기다. '인천반도체포럼' 회원사들은 “전문 기업들이 함께 입주할 수 있는 정책”, “동종 업계가 함께 성장하는 산업단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연구개발 인력 수급이 현장에서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인천연구원이 10∼11월 인천반도체포럼 29개 회원사 가운데 11개 회원사 답변을 분석해 보니 인적 자원 측면에선 '연구개발 인력 양성' 중요도가 4.5점으로 가장 높았다.

반면 지역 발전도는 2.6점으로 가장 낮게 평가됐다. 인천연구원은 “연구개발 인력 양성이 인천 반도체 산업 육성에 가장 시급한 과제라고 판단된다”고 짚었다.

반도체는 인천 지역경제에서 핵심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인천 반도체 수출액은 지난해 기준 168억 달러, 제조 장비 수출액은 34억 달러에 이른다. 전국에서 경기·충남에 이은 세 번째 규모로, 반도체는 2017년 이후 인천 수출 1위 품목 자리를 지키고 있다. 반도체 제조업 사업체 수는 지난 2021년 기준 632개, 종사자 수는 1만1877명 수준이다.

인천 반도체 산업 발전을 뒷받침할 제도적 수단으로는 경제자유구역법 개정이 주목받고 있다. 경제자유구역법은 '첨단기술·첨단제품 투자기업'과 '핵심 전략산업에 투자하는 입주기업'에 용지 공급, 자금 지원 등의 혜택을 제공하는데, 수도권 경제자유구역은 제외된다.

경제자유구역법이 제시한 핵심 전략산업에서도 인천은 반도체가 빠져 있다.

인천연구원은 “반도체를 핵심 전략산업에 포함해 인천이 반도체 산업 육성 지역이라는 법률적 근거를 확보해야 한다”며 “수도권 경제자유구역 규제를 완화하는 법 개정이 이뤄지면 원활한 산업용지 공급도 가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