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자재단 '아름다운 우리도자 글·그림대회 수상작' 발표

전국 초·중학생들 대상 실시
온라인 심사 거쳐 60점 선정
경기도자박물관서 18일 시상

그림 부문 대상 김수인
글·그림 부문 대상 이은서
글·그림 부문 최우수상 이서윤, 윤동훈, 김지유
▲ 한국도자재단이 지난달 16일 제9회 아름다운 우리도자 글그림 대회를 열었다. /사진제공=한국도자재단

한국도자재단이 4일 '제9회 아름다운 우리도자 글·그림 대회' 수상작을 발표했다.

'아름다운 우리도자 글·그림 대회'는 전국 초중학생들이 우리 도자기에 담긴 문화와 역사를 이해해 보며 글·그림으로 자유롭게 표현하는 대회로 2015년부터 경기도자박물관에서 열리고 있다.

올해 대회는 '아름다운 우리도자'라는 큰 주제로 지난달 6일 코로나19 이후 4년 만에 현장에서 진행됐다.

부문별 세부 주제는 ▲그림 부문 '내가 아름답다고 생각하는 우리 도자' ▲글·그림 부문 '경기도자박물관 기획전 <신양제기>의 메시지와 유물을 담아서'로 총 137명의 학생이 참가해 자신의 실력을 뽐냈다.

수상작은 1차 온라인 심사와 2차 실물 심사를 거쳐 그림 부문 43점, 글·그림 부문 17점 등 대상(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부터 최우수상(경기도교육감상), 우수상(광주하남교육지원청 교육장상), 특선(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상), 입선(경기도자박물관 관장상)까지 총 60점을 선정했다.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더불어 총 217만원 상당의 부상이 수여된다.

▲ 김수인 '분청상준이 기억하는 조선의 시간 519년'<br>
▲ 그림 부문 대상 김수인 '분청상준이 기억하는 조선의 시간 519년' /사진제공=한국도자재단

그림 부문 대상은 김수인 학생(광주 태성초 5)의 '분청상준이 기억하는 조선의 시간 519년'이 차지했다.

조선 16세기에 만들어진 '분청상준'의 역사와 세월의 흔적을 담아 배경에 병풍, 초, 사과를 배치하고 전면에 깨진 달항아리를 표현해 뛰어난 예술성과 창의성, 표현력으로 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 이은서 '이룡'<br>
▲ 글·그림 부문 대상 이은서 '이룡'  /사진제공=한국도자재단

글·그림 부문 대상에는 이은서 학생(서울 중암중 2)의 '이룡'이 선정됐다. 하늘과 땅을 잇는 찻잔과 찻잔 받침에 새겨진 뿔이 없는 이룡을 그림과 글로 표현한 작품으로 찻잔 안에 제례의 의식을 담은 창의적인 그림과 소망의 기원을 간결한 글로 표현해 독창적인 예술성과 창의력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그림 부문 최우수상에는 ▲이서윤 학생(광주 한아람초 3)의 '선비들이 좋아한 청화백자 잉어문 접시' ▲윤동훈 학생(의정부 고산초 5)의' 새로운 도자기를 만드는 도자기 장인'이, 글·그림 최우수상에는 ▲김지유 학생(화성 이산중 3)의 '당신을 부릅니다'가 선정됐다.

이외에도 우수상 6점, 특선 9점, 입선 40점 등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또 대상과 최우수상을 받은 학생 5명의 지도교사에게도 특별상이 수여된다.

임승오 심사위원장(한국예총 포천지회 명예회장)은 “올해 대회에서는 학생들이 아름다운 우리 도자 유물을 대하는 집중력과 그 열의로, 창의적이고 예술성 있는 훌륭한 작품을 표현해냈다”며 “입상한 학생들에게 찬사를 보내며 입상하지 못한 참가 학생들도 이번의 아쉬움이 다음 기회의 희망이 되길 바란다”고 평했다.

최문환 한국도자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대회가 미래세대인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우리 도자 문화와 역사를 알리고 이해의 폭을 넓힐 좋은 기회였길 바란다”며 “대회에 참가한 모든 학생에게 찬사를 보내며 앞으로도 이 대회가 전국 최고의 대회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시상식은 오는 18일 경기도자박물관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이번 대회 수상작은 시상식 이후 내년 3월까지 경기도자박물관 1층 기획전시실에 전시돼 관람객들에게 공개된다.

/최남춘 기자 baikal@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