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테스나(131970)는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OSAT 업체이다. 당사는 국내 1위 반도체 테스트 전문 업체이다. 사업은 웨이퍼 테스트와 패키징 테스트 부문으로 구분되며, 매출은 2023년 3분기 기준 웨이퍼 테스트 부문이 약 96%의 비중을 차지한다.

웨이퍼 테스트란 반도체 후공정 단계에서 웨이퍼 상태로 테스트를 실시해 불량 여부를 판정하는 것이다. 여기서 당사가 주력하는 제품은 SoC, CIS, Smart Card IC, CMU다. 이중 매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SoC와 CIS는 스마트폰 및 자율주행 산업에 쓰인다.

당사의 주 고객사는 삼성 파운드리이다. 삼성 파운드리는 테슬라, 모빌아이, 암브렐라 등 탄탄한 자율주행 부문 고객사를 확보해 전장용 SoC 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또한 2025년 현대차에 엑시노스 오토 V920 칩셋을 공급한다고 밝혀 차량용 반도체 수주 증가에 따른 당사의 실적 확대가 전망된다. 또한 삼성전자의 내년 초 '갤럭시 S24' 시리즈 출시를 통해 온디바이스 AI 트렌드에 따른 수혜가 전망된다. 갤럭시 S24 탑재가 유력하다는 '엑시노스 2400'은 삼성전자를 대표하는 SoC 칩이다. 이는 AMD의 최신 아키텍처 기반 엑스클립스 940 그래픽 처리장치를 탑재하여 전작인 엑시노스 2200 대비 CPU 성능은 1.7배, AI 성능은 14.7배 향상된 칩이다. 갤럭시 S24엔 온디바이스 AI 기능이 탑재될 예정인데 이 기능을 위해서 '엑시노스 2400' 필요성이 커져 두산테스나가 테스트 외주를 맡게 될 가능성이 크다. 비메모리 테스트 수요에 따라 당사는 평택에 신공장 사업 확장을 적극 추진하는 등 신규 투자를 늘리고 있다.

기존의 평택 공장에서 주력사업인 웨이퍼 테스트뿐만 아니라 패키지 테스트도 함께 진행하고 있기에 이와 더불어 신규 투자를 통한 평택에서의 패키지 테스트 부문 매출비중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평택에는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라인이 있어 증가하는 고객사 수요에 효과적 대응이 가능하다.

전나경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전나경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전나경 블루칩뮤추얼펀드 애널리스트 nakyoungjeon20@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