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근 시장, 부활 주민등록증 전달

주택·일자리·알코올중독 치료 등 지원

 

20년동안 사망자였던 노숙인이 새생명을 찾았다.

의정부시 28일 시장실에서 이모(57) 씨에 대한 ‘부활 주민등록증 전달식’을 진행했다.

의정부시에 따르면 이 씨는 올해 1월 녹양역 인근에서 노숙을 하다 시민에 의해 발견됐다.

의정부시희망회복종합지원센터(이하 노숙인센터)는 초기상담 과정에서 이 씨가 사망자 신분임을 확인했다.

이에 이 씨가 간절히 원하는 생존자 신분 복원을 돕기 위해 약 10개월간의 행정절차를 거쳐 주민등록증을 되찾아 줬다.

20여 년 전 가출한 이 씨는 일용직 근로 및 고물 수집을 하며 홀로 생활해 왔다.

그러던 중 포천에서 경찰관의 불심검문을 받고 나서야 본인이 사망신고가 돼 있음을 알게 됐다.

서류상 사망자가 되니 정상적인 일자리를 찾는 것이 불가능했고, 간단한 계약이나 의료서비스, 금융거래조차 할 수 없어 고시원을 전전해야 했다.

이 씨는 삶을 되찾고 싶은 마음에 주민등록 복원을 위한 노력도 해봤지만 복잡한 절차와 비용이 부담돼 결국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노숙인센터는 이 씨의 생존자 신분 회복을 위해 대한법률구조공단에‘등록부 정정허가’ 소송 수임을 의뢰하며 각종 절차에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또한 사례관리를 통해 식음료, 구호 물품, 의료진료 연계, 임시거주비를 지원하면서 일상생활도 관리해 줬다.

이와 함께 복지정책과는 이 씨가 주민등록이 말소된 사망자 신분임에도 사회복지전산번호를 즉각 부여했다.

이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로 우선 책정하고 생계 및 의료, 주거 등 빈틈없이 서비스를 지원했다.

이 씨는 전달식에서 “힘든 날의 연속이었고 사실상 포기했던 삶이었는데, 고마운 사람들을 만나 새 삶을 얻게 되니 희망이 생긴다”며 감격의 소회를 전했다.

김충식 센터장은 “이 씨에게 생존자 신분을 되찾아 주는 일은 10개월이나 걸리는 일이었고, 순조롭지 않은 상황도 있었지만 그때마다 의정부시의 막힘없는 행정적 지원으로 위기를 넘길 수 있었다”며, “무엇보다 이런 좋은 결과를 얻게 돼 뿌듯하다”고 말했다.

이에 김동근 시장은 “민과 관이 협력해 한 시민에게 인생의 절반을 되찾아 준 뜻깊은 사례”라며, “의정부시도 이 씨가 노숙 생활을 벗어나 희망찬 미래를 살 수 있도록 주택과 일자리, 알코올중독 치료 등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격려했다.

/의정부=김은섭기자 kimes@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