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기자회견을 열고 유정복 인천시장이 추진하는 '2군·9구’'행정체제 개편 법안을 국회에서 연내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이재민 기자 leejm@incheonilbo.com

인천지역 시민단체가 유정복 인천시장이 추진하는 ‘2군·9구’ 행정체제 개편 법안을 국회에서 연내 통과시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인천지역 12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인천시총연합회’는 27일 인천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행정체제 개편안이 연내 국회 입법 통과하기 위해선 지난 23일 소관부서인 국회 행안위에서 상정됐어야 했지만 숙려 기간을 이유로 심의하지 않았다”라며 “연내 인천시 행정체제 개편안을 통과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2군·9구’ 행정체제 개편안을 담은 ‘인천시 제물포구·영종구 및 검단구 설치 등에 관한 법률안’은 지난 12일 국무회의 문턱을 넘어 국회에 제출됐다.

법률안은 인천지역 인구·생활권에 따라 인천 서구를 ‘서구’와 ‘검단구’로 나누고, 중구와 동구를 ‘영종구’, ‘제물포구’로 재편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 법안을 지난 23일 국회 행안위가 상정하지 않자 해당 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단체는 행정체제 개편안이 21대 국회 임기 만료와 폐기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는 내고 있다.

인천총연합회는 “국회법 59조에 따르면 여야 합의가 있으면 숙려기간 중에도 상정할 수 있다. 12월 국회를 넘기면 내년 2월 임시회로 넘어가게 되고 총선 정국에 돌입된다”며 “김포시의 서울 편입 등 정치권 이해관계로 이 법안이 22대 국회로 넘어갈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