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0총선 돋보기-연수갑]

인구 하락…선거구 변화 예정
예비후보자 등록 개시 임박
획정 늦어져 주자간 눈치전

현역 박찬대, 3선 도전 논의
정승연과 재대결 성사 관심
황우여·이재호·이완규 물망
/인천일보DB

내년 4월10일 치러지는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총선)의 예비후보자 등록 개시일이 다음 달 12일로 다가온 시점에서도 인천 연수구에선 선거구 변화가 예정만 돼 있지 정확한 일정은 계획돼 있지 않아 후보자들 속만 태우고 있다.

지난 2016년 20대 총선에서 연수구는 송도국제도시 인구 증가로 연수 갑과 연수 을로 분리된 후 갑은 옥련2동, 선학동, 연수1동, 연수2동, 연수3동, 청학동, 동춘3동으로 을은 옥련1동, 동춘1동, 동춘2동, 송도1동, 송도2동, 송도3동, 송도4동, 송도5동으로 꾸려져 있다.

연수구에서 원도심으로 여겨지는 연수 갑은 계속된 인구 하락으로 인구수 하한선에 미달하는 상황이다. 동춘동, 옥련동 등 어느 동네가 현재의 을에서 갑 선거구로 넘어올지는 아직 미지수다.

총선 예비후보자 등록일이 보름 정도 남은 가운데 연수 갑에서 “내가 출마하겠다”고 앞장서는 인물이 적은 주요 원인도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는 데 있다. 당장 선거운동을 하려면 기존 선거구에서 등록을 해 공약 등을 짜지만 앞으로 구역이 바뀌면 준비했던 계획들을 대폭 수정해야 할 수도 있는 일이다.

박찬대 더불어민주당 최고의원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당선된 뒤 21대 재선을 거쳐 3선을 논의 중이다.

연수 갑, 을이 나눠지기 전에는 당시 친박근혜계 핵심이었던 황우여 전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이 4선을 지냈다가 이후부터는 박찬대 의원이 자리를 지키고 있다.

박 의원의 당내 입지가 확고하고 특히 이재명 당대표 핵심 측근인 만큼 큰 이변이 발생하지 않는 한 공천까지 무난하게 안착할 거라는 예측이 나온다.

박찬대 의원과 전 선거에서 자웅을 겨뤘던 건 정승연 국민의힘 연수 갑 당협위원장이다. 정승연 위원장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박찬대 의원에 214표 차이로 아쉽게 패배 후 21대 총선에서도 고배를 마셔 재대결을 모색하고 있다.

20대 총선에서 인천 서구에 출마해 떨어졌던 황우여 전 장관은 2021년 국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장을 맡으며 복귀, 현재 안팎에서 출마론이 거론되고 있다.

황 전 장관 한 측근은 “지역에서 요구는 계속되고 있으나 본인께선 아직 이렇다 저렇다 언급하진 않는 상태”라고 전했다.

이에 더해 이재호 연수구청장, 이완규 법제처장 출마설도 입김에 오르내리고 있다.

일각에선 용산 대통령실 출신 등 윤석열 대통령의 최측근이 내려올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한다. 연수 갑 내에선 한 달 넘게 이어진 소문인데, 다만 앞서 대통령실 출신 김기흥 전 부대변인이 연수 을에 출사표를 던졌기 때문에 용산에서 연수 갑, 을 모두에 관여하진 않을 거라는 관측도 공존한다.

▶관련기사 : [인천] 연수갑, '원도심 재생' 관건, 재정비 이끌 해결사는



관련기사
[인천] 연수갑, '원도심 재생' 관건, 재정비 이끌 해결사는 옥련2동, 선학동, 연수1동, 연수2동, 연수3동, 청학동, 동춘3동으로 이뤄진 인천 연수 갑 선거구는 신도시와 아주 가까운 원도심으로 정의할 수 있다.송도국제도시와 연수구로 묶여 거리도 가깝지만 동네 분위기는 확연히 차이 난다.내년 4월10일 제22대 국회의원 총선거에선 연수 갑 지역 원도심 재생을 이끌 공약이 시급한 상황이다. ▲1기 신도시 연수, 재정비 바람 이끌 인물은총선 앞두고 여야 정치권 상관없이 '노후계획도시특별법' 추진에 열을 올리면서 인천 연수구가 이에 포함될지 눈길이 쏠리고 있다.현재 국회와 정부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