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피지(058610)는 정밀 제어용 모터 및 감속기를 전문적으로 생산 및 판매하는 제조업체다. 동사는 올해 반기보고서 기준 매출 비중은 AC Motor (41.2%),Condenser/Controller(23.5%), 표준DC motor(8.0%), BLDC 모터류(16.2%), 기타(11.1%)를 기록했다. 동사의 2분기 매출액은 624억(YoY -23%), 영업이익은 8억(YoY -73%)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감소했다. 이는 전 세계적인 금리 상승과 제조 기업의 투자 지연으로 매출이 감소했기 때문이다.

첫 번째 투자 포인트는 동사의 정밀감속기 기술경쟁력과 증설 투자다. 로봇의 관절을 구동하는 데 사용하는 정밀감속기는 로봇 제품 원가에 30~40%를 차지하는 핵심 부품이다.

동사는 국내에서 유성감속기, SH 감속기, SR 감속기를 모두 양산할 수 있는 유일한 업체이며, 정밀감속기 부문에 증설 투자를 진행 중이다. 올해 안으로 SH 감속기를 15만대 생산 가능한 설비를 갖추고, 2025년까지 SR 감속기를 연간 8만대 생산할 능력을 갖춘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국내에서의 정밀감속기 기술경쟁력과 생산 설비 확대로 동사의 실적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두 번째 투자 포인트는 로봇 시장의 성장이다. 노동력 부족과 인건비 상승 문제를 해결하고 보다 효율적인 생산을 할 수 있는 산업용 로봇 도입에 관심이 집중되는 가운데, 국내 대기업이 로봇을 새로운 기업 성장동력으로 삼으면서 핵심 부품 확보에 힘쓰고 있다.

동사는 로봇 시장의 성장세로 증가하는 정밀감속기의 수요와 국내 대기업의 로봇 시장 지출에서 협업의 기회를 창출하고 결과적으로 성장동력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동사의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증설 투자로 인한 Q 상승, 로봇 시장의 성장으로 국내 대기업이 로봇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흐름에 따른 협업의 기회와 성장동력을 확보 가능성은 실적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이다. 따라서 투자의견 Buy를 제시한다.

▲ 최태성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 최태성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최태성 아르고나우츠 애널리스트 ttt020301xx@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