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인천시당 촉구 목소리
▲ 청소년 무상교통 및 인천시민 3만 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가 지난 8일 무상교통 주민발의 조례제정 청구인 명부를 시의회에 제출했다. /인천일보DB

수도권을 중심으로 무상교통 정책 논의가 연일 이어지는 가운데 인천에서도 지자체와 정치권의 책임있는 행보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다.

23일 정의당 인천시당은 논평을 통해 “이미 대세가 돼버린 무상교통, 이제 인천시와 의회는 보다 적극적인 행보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무상교통은 이제 시대 흐름이 됐다. 서울시가 월 6만5000원 대중교통 정기권, 일명 기후동행카드 발행 발표에 이어 인천시 역시 참여 뜻을 밝혔다”며 “이재명 민주당 대표도 '3만원 청년패스' 정책을 추진한다고 발표하면서 무상교통 정책이 정치권으로 확산되는 모양새”라고 평가했다. 이어 “인천시와 시의회는 타 지자체의 부족한 정책에 숟가락을 얹을 것이 아니라 인천시민들이 직접 만든 가장 좋은 정책인 무상교통 조례를 제정해 수도권을 넘어 전국의 모범을 보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8일 인천지역 시민사회·노동계·종교계·정당 등 45개 단체가 모여 발족한 '청소년 무상교통 및 인천시민 3만 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는 무상교통 지원 조례안의 발의요건인 1만2752명 서명을 채워 청구인 명부를 인천시의회에 제출했다.

정의당 인천시당 등이 주도하는 이 무상교통 정책 1단계는 '청소년은 지하철·버스 무상 이용하고 시민은 월 3만원으로 지하철·버스를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교통패스 도입'이다.

정의당 시당은 “시민들의 염원에 이제 정치권이 화답해야 할 차례”라며 “인천시민들이 만든 조례안을 바탕으로 수도권을 넘어 대한민국 전체에 무상교통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