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들 분통…政 전산망에 불신
'새올' 이어 엿새만에 마비 사태
긴급복구로 1시간 만에 정상화

마감 도래 입찰 1600여건 연기
김교흥 “피해 보상 대비책 필요”
/사진제공=연합뉴스
/사진제공=연합뉴스

지난 17일 행정전산망 먹통 사태에 이어 5일만에 주민등록 시스템과 조달청 나라장터 전산망에 장애가 또 발생했다. 정부 전산망에 대한 시민들의 불신이 높아지고 있다.

23일 조달청에 따르면 나라장터 홈페이지는 이날 오전 9시19분쯤 접속 장애가 발생했다. 조달청은 긴급 복구작업을 벌여 약 1시간만인 10시20분부터 정상 운영에 들어갔다.

조달청 나라장터는 행정안전부 산하에서 운용하는 정부 행정 전산 시스템 중 하나다. 조달청은 장애 시간 동안 제출 마감 일시가 도래한 1600여건의 입찰 공고를 연기했다.

전산 시스템 장애로 경기지역 한 지방자치단체 계약팀 관계자는 “마감시한이 임박해 개찰을 하려 했지만 접속이 지연되면서 업무에 차질이 빚어졌다”고 토로했다. 이번 발생한 행정전산망 장애 현상에 대해 조달청은 해외에서 집중적으로 접속하면서 발생한 과부하 때문인 것으로 보고 있다.

조달청은 과부하가 독일에서 접속이 늘면서 발생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지만 왜 트래픽이 늘었는지는 조사 중이다.

지난 17일에는 '새올'이 마비되면서 '정부24' 서비스가 전면 중단됐다. 행정전산망에 차질이 생기면서 주민등록등본이나 인감증명서와 같은 민원서류를 발급받지 못하는 등 전국적으로 민원 서비스가 올스톱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사진제공=연합뉴스

지난 22일 주민등록 시스템 인증 장애 발생에 이어 또 다시 조달청 나라장터 전산망이 불통되면서 이용객들의 불만은 높아지고 있다. 시민들은 “국가정보보안망이 뚫린 게 아니냐”, “디도스 공격이다”, “정부 대처가 미비하다” 등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앞서 발생한 정부 행정전산망 먹통 사태와 관련이 있는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고 있다.

행정전산망 장애 사태와 관련해 국회의 질타도 이어졌다.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오전 회의에서 정부가 행정전산망 장애의 원인을 구체적으로 규명하지 못했을 뿐 아니라 대책도 제대로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며 강도높게 비판했다.

김교흥(민주당·인천 서구갑)국회 행안위 위원장은 “카카오 사태 때 5000억원이 배상액으로 책정된 만큼 정부는 우리 국민이 전산망 마비에 따른 피해 보상 대비책이 필요하다”며 “연이어 전산망 먹통 사태가 발생하고 있지만 복구에 대해 늦장을 부리고 있다”고 꼬집었다.

조달청 관계자는 “이용자들이 서비스를 이용하는데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나라장터 운영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박혜림 기자 hama@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