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현안 사업과 주요 법안, 사업 예산이 줄줄이 국회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지난 21일 국토교통위원회 법안심사소위원에서는 윤관석(무·인천 남동을), 허종식(민·인천 동미추홀갑), 배준영(국힘·인천 중강화옹진) 의원이 각각 대표 발의한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이 심사가 보류됐다. 또 이날 국회 상임위원회에서 증액 의결된 인천시 주요사업 예산은 인천시가 증액 요청한 703억에 못 미친 520억 원에 그쳤다. 민선 8기 인천시 주요사업 10개 중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반영된 액수도 84억 원에 불과하다.

'인천국제공항공사법 개정안'은 백령공항 건설·운영과 인천공항 연결 도로에 대한 출자·출연, MRO(항공정비, 수리·점검)사업에 인천국제공항공사가 참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는 것으로 인천 균형 발전과 미래 먹거리 산업 조성에 중요한 법안이다. 인천 주요 사업 예산 증액 및 확보도 국회에서 별반 소득을 거두지 못하고 있다. '인천 1·2호선 철도 통합무선구축 예산'은 국토위에서 단 한 푼도 증액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 국방위와 정무위에서 각 10억 원씩 증액을 요청했던 '인천상륙작전 기념 주간 행사' 예산은 미의결 상태이다.

정부와 국회에서 인천 홀대는 어제오늘 일이 아니지만, 이번에는 그 무시 정도가 심하다. 홀대를 넘어 냉대, 멸시 수준이다. 인천 시민과 지역 정치권과 의논도 없이 갑자기 불쑥 튀어나온 '김포시 서울 편입'에서 보듯 정부와 여의도 정치권에서는 아예 인천을 없는 자식 취급하는 듯하다.

물론 정부와 국회 탓만 할 일은 아니다. 국회 일정이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인천 현안 관련 법안과 주요 예산이 국회에서 '패싱'되는 책임은 전적으로 인천 정치권에 있기 때문이다. 지역 국회의원이 13명이나 있는데, 그동안 무얼 하고 있었는지 답답한 노릇이다. 인천시도 책임을 면탈할 수 없기는 마찬가지다. 이미 세수부족 등으로 정부가 내년도 긴축 재정을 예고해 인천 관련 예산 확보가 어려울 것으로 예견된 상황에서 지역 여·야 정치권과 합심하여 예산 확보에 총력을 기울였어야 한다.

남은 기간 인천시와 지역 국회의원들은 협력해 인천 현안 사업 예산 확보에 노력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