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노선별 운행회수' '징계'
지하철 '인력 감축' 합의 못해
경기도, 전세버스 투입 등 대책 마련
▲ 지난 20일 오전 수원시 권선구 버스공영차고지에서 광역버스가 대기하고 있다. /김철빈기자 narodo@incheonilbo.com

경진여객 노조가 사측에 노선별 운행회수 조정, 징계 양정 완화 등을 요구하며 22일 총파업을 예고했다.

이날 서울지하철 1~8호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 노조도 2차 총파업 예정이어서 교통 불편이 가중될 전망이다.

21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경기지부 경진여객지회(노조)에 따르면 이날 하루 동안 버스 운행 전면 중단 및 총파업 결의대회를 진행한다.

조합원들은 총파업 당일 오전 11시부터 수원역 4번 출구 앞에 집결해 결의대회 후 행진도 할 예정이다. 노조는 결의대회 후 쟁의대책위원회를 통해 오는 23일 운행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노조 관계자는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어도 사측에서는 대화 의지가 전혀 없어 보인다”고 말했다.

앞서 노조 측은 노선별 운행회수 조정, 징계 완화(과도한 출근정지 완화) 등 2가지 핵심 요구안을 제시했지만 사측에서 약속한 날까지 답하지 않았다며 지난 일주일여 동안 13·15일 오후, 14·17·20일 오전 등 총 5차례에 걸쳐 부분 파업을 진행했다.

지속된 파업으로 인해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들은 주로 1·4호선 등 지하철을 대체 교통수단으로 이용해왔다.

다만 경진여객 노조 총파업과 동시에 서울교통공사 노조도 사측과 인력 감축 등 관련해 합의하지 못할 경우 2차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버스·지하철이 중단돼 시민들 출·퇴근길 불편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한편, 경기도와 수원시, 화성시 등은 도민 피해 최소화를 위해 전세버스를 투입하고, 경기버스정보앱과 버스정류장 전광판 등을 통해 파업 내용을 실시간으로 알리며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김혜진 기자 trust@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진여객 내일 총파업 예고…“합의점 조속히 찾아야” 일주일째 경진여객 버스 파업 위기로 경기도민 교통 불편이 이어지면서 노사가 조속한 합의점을 찾아 나갈 수 있을지에 대해 관심이 모아진다.20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경기지부 경진여객지회(노조)에 따르면 지난 일주일 동안 13·15일 오후, 14·17·20일 오전 등 총 5차례에 걸쳐 파업을 진행했다. 오는 22일 오전 수원역에서 총파업 결의대회 및 행진 등을 할 예정이다.앞서 노조 측은 지난달부터 준법투쟁에 돌입하며 '노선별 운행회수 조정', '징계 완화(과도한 출근정지 완화)' 등 2가지 핵심 요구안을 경진여객 노조 20일 첫차 파업 ‘시민 불편’…22일 총파업 예고 수원·화성에서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170여대를 운행 중인 경진여객 노조가 사측에 노선별 운행회수 조정, 징계 양정 완화 등을 요구하며 오는 22일 총파업을 예고했다.또 20일 오전도 부분 게릴라 파업이 예고돼 출근길 시민들 교통 불편이 예상된다.19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경기지부 경진여객지회(노조)에 따르면 오는 22일 오전 11시부터 수원역에서 총파업 결의대회 및 행진 등을 할 예정이다.노조 관계자는 "부분 파업으로 시민들이 교통 불편을 겪고 있는데도 사측에선 대화 의지가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그날은 버스가 아예 1대도 경진여객 노조 17일 첫차부터 오전 10시까지 또 파업 수원·화성에서 서울을 오가는 광역버스 170여대를 운행 중인 경진여객 노조가 17일 첫차 시간인 오전 4시30분부터 오전 10시까지 또다시 파업을 예고했다.16일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경기지부 경진여객지회(노조)에 따르면 이날 오후 쟁의대책위원회를 열고 17일 오전 4시30분부터 오전 10시까지 운행 중단을 결정했다.수원시 등은 대체수단 이용을 권장한다는 내용의 안내 문자를 보내기도 했다.앞서 노조는 지난 13일 오후와 14일 오전, 15일 오후 게릴라 파업을 이어갔다. 노조는 수능날인 16일에는 수험생 불편 등을 고려해 파업을 하 경진여객 버스 15일 오후 '게릴라 파업'…수능날 오전 정상 운행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경기지부 경진여객지회(노조)가 15일 오후부터 재파업에 돌입했다. 다만 수능 당일인 16일 오전은 정상 운행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15일 수원시와 노조 등에 따르면 이날 오후 4시부터 게릴라성 부분 파업이 진행된다. 수원·화성에서 서울을 오가는 경진여객 광역버스 170여대는 운행을 중단하기로 했다. 노선별 운행 시간에 차이는 있으나 퇴근 시간인 오후 6시쯤 이후부터 전 노선 운행이 중단될 것을 보여 시민들 불편이 예상된다. 노조 관계자는 "노선별로 운행 시간, 회수 등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 오후 5시반부터 버스 경진여객 버스 '게릴라 파업'…시민 피해 속출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경기지부 경진여객지회(노조)가 파업에 돌입, 수원·화성과 서울을 오가는 버스 170여대가 갑작스레 중단돼 출퇴근길 시민들이 불편을 겪었다.14일 오전 10시 기준 버스는 정상 운행을 재개했지만 노조 측은 사측과 노선별 운행회수 조정, 징계 양정 완화 등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재파업을 예고한 상태다.이날 수원시와 노조 등에 따르면 14개 노선을 운행하는 경진여객 버스 177대는 지난 13일 오후부터 1회 운행 후 게릴라성 부분 파업을 진행했다. 지난 13일 오후 기준 총 650회중 211회가 결행됐다.경기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