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숙 시의원 보건복지국 행감
“감염병 전문병원 재유치 준비해야”

의료 서비스 취약지로 평가받는 인천 지역 공공의료를 강화하기 위해 인천시에 전담 조직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장성숙(민·비례) 의원은 20일 열린 시 보건복지국 대상 행정사무감사에서 “공공의료 전담 과를 만들어 일을 할 수 있게 지원해야 업무에 추진력을 얻을 것”이라고 말했다.

▲장성숙(민∙비례) 인천시의원.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장성숙(민∙비례) 인천시의원.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시 조직도를 보면 현재 공공의료 업무는 보건복지국 산하 보건의료정책과 내 팀 단위(공공의료팀)에서 전담하고 있다.

내년 1월 시는 대규모 조직개편을 예고했지만 공공의료 업무 담당자를 늘리거나 공공의료팀을 과 단위로 승격코자 하는 계획은 따로 없다.

인천은 공공의료뿐 아니라 의료 서비스 전반에 걸쳐 취약한 지역으로 평가된다.

공공의료 일선에 있는 인천의료원만 봐도 매년 의료 인력 이직으로 공백이 생기고 있다. 이직 현황을 보면 2021년 56명, 2022년 83명, 올해도 9월 기준 73명이다.

인천 내 임상의사 수 역시 2020년 기준 5130명으로 대구(6013명)보다도 적다.

동시에 인천 지역 의대 입학정원은 인하대(49명), 인천가톨릭대(40명) 두 곳 합쳐 고작 89명이다. 서울(826명)과 비교조차 되지 않으며 부산(343명)은 물론 대구(302명), 강원(267명), 광주(250명)에도 턱없이 못 미친다.

장 의원은 “인천제2의료원 개원과 감염병전문병원 재유치 준비, 영종도 종합병원 유치나 공공의대 설립 등 공공의료 정책을 위해 조직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며 “건강도시 인천을 표방하면서 소아과도 제대로 가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건강도시가 아닌 불안도시가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신남식 시 보건복지국장은 “조직·인사 관리 부서에 공공보건의료 인력 확충을 지속 요구 중이지만 현재로선 충원이 어렵기에 정원 외 인력을 확보해 보건의료 쪽으로 배치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