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 중점학교 운영에 따른 과학∙수학 명장제 프로그램의 하나로 운영

과학 체험 부스 운영을 통해 지역 사회에 과학 문화 확산에 기여

창의∙융합∙인성 교육 실현을 통한 미래 인재 양성 목표

 

▲ 미래식량 자원탐구 부스. /사진제공=고잔고등학교

안산 고잔고등학교는 전날 지역 내 중학생과 학부모, 고잔고 학생을 대상으로 ‘교육공동체와 함께 하는 고잔 Science Lab’ 과학 체험 행사를 했다고 19일 밝혔다.

이 프로그램은 ‘교육공동체 모두가 함께 성장하는 행복한 학교’라는 학교 교육 운영 방향에 맞춰 학생, 학부모, 교사가 공동체가 돼 운영되는 체험 행사며, 고잔고 대표 과학 중점 프로그램인 과학∙수학 명장제의 하나로 매년 진행한다.

▲ 로봇 체험 부스. /사진제공=고잔고등학교

‘고잔 Science Lab’ 행사는 지역 내 중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고잔고 홍보를 진행한 후 고잔고 학생들과 지도교사가 운영하는 미래 식량 체험교실, 로봇 체험, 4D 프레임 체험, 환경 교육, 오토마타 제작 프로그램 등을 부스 운영 형태로 진행됐다.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2학년 A학생은 “프로그램을 준비하면서 힘든 점도 있지만, 내가 좋아하는 과학을 미래의 후배들에게 가르칠 수 있고 지역 사회에 과학 문화를 확산시킬 수 있다는 점이 보람이 있다”고 말했다.

▲ 업사이클릭 부스. /사진제공=고잔고등학교

구완규 고잔고 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지역 사회에 과학 문화를 선도할 수 있고 우리 학생들의 다양한 역량을 발휘할 기회”라며 “과학 문화를 확산시켜 지역 사회에 이바지하고 교육 역량을 집중시킬 수 있는 이 프로그램에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급변하는 사회에 발맞춰 미래핵심역량을 강화하고자 창의∙융합∙인성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다”면서 “과학적 소양 강화를 통해 창의성을 함양하고, 다양한 과목의 융합을 통한 융합적 사고력을 향상하며, 봉사 정신 등 인성을 중요한 덕목으로 가르치면서 전인교육과 미래핵심역량을 강화하고자 교육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산=안병선기자 bsa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