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공정거래 등 7개 분야
체계적인 관리 시스템 구축
글로벌 ESG 경영 평가 인정
▲ 지난 17일 셀트리온헬스케어 송도 본사에서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 ISO 37301 인증 수여식'이 개최됐다. 왼쪽부터 임성환 BSI 코리아 대표, 김형기 셀트리온헬스케어 대표이사다. /사진제공=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헬스케어가 국제 표준 컴플라이언스 경영시스템인 'ISO 37301' 인증을 획득했다.

바이오제약 기업에도 글로벌 기준에 부합하는 ESG 경영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는 만큼 체계적인 준법 관리 시스템 구축으로 신뢰를 높여간다는 방침이다.

19일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글로벌 인증기관인 영국왕립표준협회(BSI)로부터 ISO 37301 인증을 받았다.

ISO 373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21년 제정한 국제 인증 규격이다. 기업의 컴플라이언스 정책과 법규 리스크의 관리, 운영 등이 글로벌 수준에 부합하고 효과적으로 운영되는지 평가한다.

해당 인증은 컴플라이언스 경영 평가의 척도로 사용되고 있다. 글로벌 ESG 평가 기관에서도 이를 평가 요소로 사용하는 등 폭넓게 인정받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세계 최초의 국가 표준 제정기관인 BSI의 한국지사의 심사를 거쳐 ▲회계 및 세무 ▲공정거래 ▲부패방지 ▲자본시장법 ▲수출규제 ▲노동법 ▲IT 컴플라이언스 등 총 7개 분야 인증을 획득했다. 이에따라 준법 관리 체계를 구축하는 한편 이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춘 기업으로 인정받게 됐다.

미국, 유럽 등 글로벌 시장에서 의약품을 직접 판매하고 있는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지난 2017년부터 준법지원팀을 운영하고 있다. 이를 통해 본사 및 해외 법인의 컴플라이언스 시스템을 관리하고 있다.

최근 기업들을 대상으로 ESG 경영 요구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가운데 의약품의 마케팅, 세일즈를 담당하는 바이오제약 기업에 대해서도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ESG 경영의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이에 발맞춰 ESG 중에서도 S(사회) 및 G(지배구조) 분야를 글로벌 수준으로 고도화할 수 있도록 관련 활동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김형기 셀트리온헬스케어 대표이사는 “이번 ISO 37301 인증을 통해 셀트리온그룹의 의약품을 접하는 여러 이해관계자에게 윤리경영을 실천하는 기업으로서 신뢰를 높이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법규 준수 리스크에 대한 사전 예방 시스템을 더욱 공고히 할 예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글로벌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는 동시에 투명하고 공정한 커머셜 활동으로 환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바이오제약 기업 본연의 가치를 이어갈 것”이라고 밝혔다.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