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정복(오른쪽) 인천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교통 현안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운영비 분담 문제로 지난 23년간 공회전 중이던 인천공항철도와 서울지하철 9호선 직결 사업이 인천시와 서울시 간 전격 합의로 갈등의 종지부를 찍고 본궤도에 올랐다.

동시에 인천시는 내년부터 서울시가 시범 운영하는 통합 환승 정기권인 ‘기후동행카드’ 정책에도 동참키로 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17일 오전 서울시청 시장 집무실에서 오세훈 서울시장과 함께 ‘인천-서울 교통현안 해결을 업무협약’을 맺었다.

▲유정복(우측 3번째) 인천시장과 오세훈(좌측 4번째) 서울시장이 17일 서울시청에서 교통 현안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

협약 주요 내용은 크게 두 가지다.

우선 지난 20여년간 인천시민들의 숙원 사업이었던 공항철도~서울도시철도 9호선 직결 사업 추진이다.

유정복 시장은 이날 기자브리핑을 통해 “20년 넘은 인천 숙원 사업인데, 사업비 분담 쟁점이 있었지만 운영비는 서울이 전액 부담하고 시설비 중 서울시가 부담할 부분에 대해 인천이 절반 부담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9호선 직결이 완료될 경우 9호선 급행열차 혼잡도는 8% 감소하고, 인천공항에서 강남권으로 이동 시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게 된다.

2000년 처음 계획이 발표된 이 사업은 인천공항2터미널에서 김포공항을 거쳐 중앙보훈병원까지 80.2㎞를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는 교통망 구축 사업이다.

궤도 공사를 끝냈고 정기·시스템 설치와 차량만 구매하면 바로 개통 가능하지만 시설비·운영비를 부담에 대한 양측 입장이 달라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서울시는 시설비 서울 부담금 401억원과 연간 운영비 88억원 중 인천이 시설비 10~30%, 운영비 75%(66억원)을 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반면 인천시는 시설비 '40억원+α'는 가능하지만 운영비는 낼 수 없다 맞서 그간 평행선을 달려왔다.

협약의 또 다른 한 축은 서울시가 내년부터 시범사업으로 추진하는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인천시가 참여한다는 내용이다.

기후동행카드는 월 6만5000원으로 서울 시내 지하철과 버스, 공공자전거 ‘따릉이’ 등 모든 교통 수단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다.

그러나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에서는 이용이 불가하고 서울 외 지역 지하철 탑승이 제한되는 한계가 있어 서울시는 지난 9월 이 카드 도입 발표 뒤 사용 범위를 인천·경기까지 확대하기 위해 논의를 해왔다.

그럼에도 인천시는 정부가 내년 7월 도입하는 ‘K-패스’를 도입한다고 밝혔고, 경기도 역시 K-패스에서 혜택 범위를 좀 더 넓힌 자체 교통카드 ‘더(The) 경기패스’ 정책을 추진할 방침이었다.

K패스는 대중교통을 월 21회 이상 이용할 경우 지출 금액의 20~53%를 월 최대 60회까지 적립해 다음 달 돌려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유정복 시장은 “인천과 서울의 교통 여건에 차이는 있지만 우선 (기후동행카드 사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는 부분이 광역버스이기에 이 부분을 우선 참여시키고 지하철과 버스에 대해서는 공동연구와 실무협의를 통해 무엇이 더 효율적인지 따져볼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