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영비 서울 전액 부담, 시설비 인천시 절반 합의
서울시 ‘기후교통카드’ 인천시 동참 의사 밝혀
공항철도 ~ 9호선 직결 운행 사업

운영비 분담 문제로 지난 23년간 쳇바퀴만 돌았던 인천공항철도∼서울지하철 9호선 직결 사업이 인천시와 서울시 간 전격 합의로 드디어 마침표를 찍었다.

유정복 인천시장과 오세훈 서울시장은 17일 서울시청 시장 집무실에서 ‘인천-서울 교통현안 업무협약’을 맺었다.

협약 주요 내용은 공항철도의 9호선 직결 관련 예산 부담 방식에 합의를 이뤘다는 점이다. 9호선 직결 후 ‘운영비’는 서울시가 전액 부담하고 ‘시설비’의 절반은 인천시가 분담한다는 내용이다.

이에 따라 9호선 급행열차 혼잡도는 8% 감소하고, 인천공항∼서울 강남권 이동 시 환승없이 이동 등 인천 및 서울시민의 철도서비스가 대폭 개선된다.

2000년 처음 계획이 발표된 이 사업은 인천공항2터미널에서 김포공항을 거쳐 중앙보훈병원까지 80.2㎞를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는 교통망 구축 사업이다.

궤도 공사를 끝냈고 정기·시스템 설치와 차량만 구매하면 바로 개통 가능하지만 시설비·운영비를 부담에 대한 양측 입장이 달라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서울시는 시설비 401억원과 연간 운영비 88억원 중 인천이 시설비 10~30%, 운영비 75%(66억원)을 내야 한다고 주장해 왔다.

반면 인천시는 시설비 '40억원+α'는 가능하지만 운영비는 낼 수 없다는 입장이었다.

이날 인천시는 공동생활권인 수도권 교통문제는 3개 시도의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국토교통부 ‘K-패스’와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를 시 정책에 반영하기로 했다.

지난 9월 서울시가 제안한 기후동행카드는 기본요금이 상이한 광역버스는 이용이 불가해 서울 이외 지역에서의 지하철 탑승도 제한되는 한계가 있었다.

인천시는 광역버스 기후동행카드 사업에 내년부터 우선 참여하고 구체적인 시기 및 방법은 수도권 운송기관 등과 협의 후 발표할 예정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인천시민을 위한 교통 편의 증진이 빠르게 추진되도록 국토교통부, 서울시, 지역정치권 등과의 협력 결과 오랜 숙원이었던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부터 ‘기후동행카드’ 참여까지 수도권 대시민 교통편의 개선, 교통현안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종합적인 정책 추진과 관계기관 논의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창욱 기자 chuk@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