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말까지 체납자 급여 압수·가택수색 등 강력 추진

 

▲ 고양시청 전경 /인천일보 DB

고양시가 10월 말 기준, 296억원의 지방세 체납액을 징수해 올해 체납액 정리 목표액(시세·정리보류 포함) 327억원의 91%를 달했다. 시는 이달 말까지 체납액 일제 정리를 통해 강력한 징수활동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시는 14일 박원석 제1부시장 주재로 시청 징수과와 각 구청 세무과장, 체납관리팀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3년 지방세 체납액 징수액 징수보고회’를 갖고 이같이 밝혔다.

보고회는 10월까지 추진실적과 향후 징수대책을 공유하고 올해 체납액 정리목표 달성을 위한 징수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경기도 최초로 추진한 정지조건부 채권 전수 조사와 맞춤형 압류 매뉴얼 작성, 농지보전부담금 미환급금 추심 사례 설명과 현장 징수활동 동영상을 공유했다.

또 이달 말까지 체납액 일제 정리를 통해 자진 납부 유도, 집중 징수활동 등 투트랙 전략을 운영한다.

시는 체납액 징수를 위해 체납 안내문 발송과 납부 독려 캠페인에 이어 체납자의 급여, 예금 및 가상자산 채권 확보, 가택수색, 체납차량 번호판 영치 등을 진행했다.

이와 함께 시는 납부 능력이 있는데도 납부치 않는 고액·상습체납자는 향후 관외 가택수색·명단공개·출국금지 등 강력한 체납 처분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박원석 제1 부시장은 “고양특례시 출범 후 어느 때보다 재정의 자주성이 요구되는 만큼 자주 재원 확충을 위해 세입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고양=김재영기자 kjyeong@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