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9월 기준 61대 회수
세계시장 2019년 1조6500억
2050년 최대 600조 전망

국내 업계·지자체 사업 시동
인천, 장기 산업 발굴 필요성

전기차 보급 확대에 따라 '사용 후 배터리 산업' 시장의 급성장이 예상된다. 국내 산업계는 물론 인근 지자체들도 시장 대응에 나섰는데, 인천도 산업화 준비 필요성이 커진다.

15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올해 9월 기준 수도권 미래폐자원 거점수거센터를 통해 회수된 인천지역 사용 후 전기차 배터리는 61대다.

지난 2011년부터 전기차들이 본격적으로 보급됐는데, 10여년이 흘러 성능 저하 등을 이유로 폐차한 전기차에서 회수한 이른바 폐배터리다.

국토교통부 자동차 등록 현황에 따르면 이달 기준 인천지역 누적 전기차는 2만6242대다. 통상 전기차 배터리의 성능 보증 기간이 5~10년 정도라 앞으로 발생량은 더 늘어날 전망이다. 교통사고로 인한 폐차까지 포함하면 더 빠르게 증가할 수도 있다.

실제 한국무역협회 등에 따르면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세계 시장 규모는 이미 2019년 1조6500억원을 돌파했다. 2030년에는 6조원, 2050년에는 최대 600조원에 이를 전망이다.

국내 시장 역시 이에 발맞춰 활성화되고 있다. 국내 산업계와 일부 지자체는 향후 증가할 사용 후 배터리 시장에 대비해 재사용·재제조·재활용 분야에서 사업화 방안을 구상 중이다. 더는 전기차에 사용할 수 없지만, 잔존수명에 따라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어서다.

대구시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사업 선정에 따라 오는 2025년까지 3년간 총 175억원을 투입해 '전기차 사용 후 시험평가센터'를 구축하기로 했다.

지역 특화 산업인 농기계, 모빌리티, 로봇 산업과 융합할 수 있도록 기업을 지원하고, 새로운 산업 먹거리로 신산업 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제주도 역시 지난 2019년 전기차배터리산업화센터를 조성 후 배터리 잔존가치 평가와 재사용을 위한 연구 개발을 진행 중이다. 오는 10월부터 사용 후 배터리 안전성 검사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서, 전기저장장치(ESS) 활용 산업이 속도를 낼 전망이다.

인천도 실태조사나 사용 후 배터리 매각 등에 나섰지만 단기적 조치에 불과해 장기 산업 발굴 필요성이 제기된다.

지난 2022년 '인천형 K-배터리 산업육성방안 연구용역'에 따라 각종 전략을 수립했지만, 구체적 사업으로까지 연결되지 않은 상황이다.

시 관계자는 “아직 인천에서 사용 후 배터리 회수량은 많지 않은 상황이다. 하지만 향후 시장 규모 확대가 예견되는 만큼 한국생산기술연구원 희소금속산업기술센터와 협업 등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여러 사업 모델을 발굴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