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가 15일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천테크노파크(인천TP) 일부 직원들이 사무용품비 예산을 빼돌려 명품 가방과 스마트폰 등을 구매했다가 무더기로 징계를 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15일 인천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자료를 보면 최근 인천테크노파크 감사담당관실은 미래산업추진단 파브항공산업센터에 대한 특정감사를 벌여 중징계 1명, 경징계 2명, 훈계 2명 등의 처분을 내렸다.

특정감사를 통해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파브항공산업센터 사무용품비 예산이 사적 물품 구매 등에 쓰인 내역이 적발됐다. 일부 직원들이 부정행위로 구매한 물품에는 스마트폰과 명품 가방∙선글라스, 탈모 예방 샴푸, 단백질 보충제 등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감사 결과를 보면 부적정 물품 구매 306건에 2967만원, 사적 물품 구매 215건에 1989만원이 사용됐다. 특히 파브항공산업센터는 사무용품 구매처에 각기 다른 장부를 두고, 거래명세서와 제품 검수 사진을 허위로 만든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사무용품 구매처에서 판매하지 않는 물품은 구매 대행을 통해 주문했다. 구매 대행 방식으로 사들인 부적정 물품은 총 134건, 2082만원 규모로 조사됐다.

인천테크노파크 감사담당관실은 부정적하게 지출된 사무용품비 2335만원을 환수 조치했다. 다만 취득자가 확인되지 않은 633만원 상당 물품 비용은 아직 환수되지 않았다.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 문세종(더불어민주당∙계양구4) 의원은 “명확한 사태 파악과 함께 추가 환수 조치, 엄중한 징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순민 기자 smlee@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