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1㎾h당 평균 10.6원 인상
업종 경기침체 맞물려 이중고

금형·표면처리·열처리분야 사용량 많아
인천지역 부담…중장기 대책 필요성
▲ 서울시내 주택가 외벽에 부착된 전력량계
▲ 서울시내 주택가 외벽에 부착된 전력량계. /사진제공=연합뉴스

이달부터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에 따라 전기요금 지출이 많은 인천지역 뿌리기업들의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제조업 경기침체 현상과 맞물려 이중고를 겪고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한국전력과 산업통상자원부의 산업용 전기 인상 결정을 놓고 인천지역 뿌리기업들은 “부담이 커진다”고 13일 입을 모았다.

금형·표면처리·열처리 분야의 뿌리 기업들은 업종 특성상 전기 사용이 많다.

인천표면처리협동조합 관계자는 “평균적으로 공장 내부에서 쓰는 전기요금이 한 달에 300~400만원가량 된다. 표면처리센터에는 대기오염방지를 위한 설비도 70여대 정도 돌아가니 입주기업들은 나눠낸다 해도 만만치 않다”라고 토로했다.

정부는 지난 9일 산업용 전기요금을 1㎾h(키로와트시) 당 평균 10.6원 올렸다. 시설 규모에 따라 고압 A는 1㎾h 당 6.7원, 나머지 고압 B·C는 13.5원 인상된 것이다.

산업용 전기 중에서도 300㎾ 이상의 대용량 소비가 많은 대기업과 중견기업 등이 주로 사용하는 '산업용 을' 부문을 인상한 건데, 전기 소비가 많은 뿌리기업들은 '산업용 을' 사용이 많다.

한전 등에 따르면 지난해 10월1일 적용된 '산업용 을' 고압A 선택Ⅱ 부문의 겨울철(11~2월) 경부하 요금은 1㎾h 당 74.9원이었다.

올해 ▲1월1일 기준 86.3원 ▲5월16일 기준 94.3원 ▲11월9일 기준 101원으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중소기업계에서는 전기 사용에 상당 부분 의존하는 업계의 부담이 빠르게 현실화되고 있다고 봤다.

실제 중소기업중앙회가 올해 1월 전국 중소 제조기업 309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산업용 전기 요금이 매우 부담되거나, 다소 부담된다고 응답한 기업은 94.9% 달했다.

이중 전기요금 인상에도 특별한 대책이 없다는 기업이 69.9%였는데, 그 요인으로 '업종과 공장 특성상 특별한 개선방법이 없다'거나 '인상속도가 지나치게 빨라 대응이 어렵다'고 답한 기업이 대다수였다.

결국 인상된 전기요금만큼 납품단가 반영이 이뤄져야 매출 타격 등을 피할 수 있지만 이마저도 '반영되지 않는다'고 답한 기업이 87.1%이다.

중소기업계는 중소기업 전용전기요금제 신설, 고효율기기 교체 지원 등 중장기 대책으로 부담을 완화해야 한다고 제언한다.

중소기업중앙회 관계자는 “소규모 뿌리 기업들도 300㎾ 이상으로 전력을 소비하는 곳이 많다. 결국 산업용 전기를 사용하는 중소기업들의 어려움이 큰 만큼 요금제 합리화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박해윤 기자 yun@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