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 밀집 10곳 순차 이전 예정
5개 기관, 고양·구리·남양주行
김포는 환경에너지진흥원 유치

모두 이전시 수천억 예산 필요
옮기고 또 옮기는 최악 올수도
도 “편입 가시화땐 변동 불가피”
▲ '서울편입론'에 경기도가 추진중인 공공기관 이전계획이 복잡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사진은 2026년 구리시로 이전 예정인 (GH)경기주택도시공사(왼쪽)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 설치된 경기신용보증재단 등 도 산하 공공기관들 안내판. /김철빈기자 narodo@incheonilbo.com

여당 정치권이 쏘아 올린 '서울편입론'에 경기도가 추진 중인 '공공기관 이전계획'까지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만약 서울편입이 현실화되면 일부 지역에 예정된 공공기관 이전은 타당성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공공기관 이전 전면 재검토' 주장에도 힘이 실릴 전망이다.

▶관련기사 : 경기 지자체, 서울편입 추진 즉각 철회 촉구

8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경기도는 최근 국민의힘이 당론으로 채택한 경기도 일부 지역 서울편입과 관련, 도 정책에 미치는 악영향 등을 면밀하게 검토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도 산하 공공기관 이전 계획도 차질 가능성이 있다.

도는 이재명 전 지사 재임 당시인 2021년 2월부터 수원에 밀집한 공공기관을 북부지역으로 옮기는 계획을 추진했다. 김동연 지사가 취임한 민선 8기에도 계획은 유효한 상태로, 총 15개 대상 기관 중 5개(교통공사·환경에너지진흥원·농수산진흥원·시장상권진흥원·사회서비스원)는 이전이 완료됐다.

남은 10개는 2025년~2029년 순차적으로 이전할 예정인데, 절반인 5개가 서울 편입론이 있는 고양·구리·남양주 지역에 이전된다. 국민의힘 소속인 이동환 고양시장과 백경현 구리시장은 편입 추진 의사를 밝혔으며, 남양주는 국민의힘 당원협의회가 여론 조사에 나섰다. 게다가 이 3개 지역은 주민들이 서울편입을 위한 단체도 구성, 각종 활동이 예고됐다.

지난 10월 기준 도가 작성한 자료를 보면 주택도시공사(GH)는 2026년 이후 구리시로 가게 돼 있다. 토평동 일대 9600㎡ 면적에 부지까지 마련됐다. 고양시는 2028년 관광공사, 평생교육진흥원, 문화재단 3개 기관을 받는다. 장항동 1만7253㎡ 부지에 기관이 입주할 건물이 지어지고 있다. 남양주는 2029년 시기 경기신용보증재단이 이사할 지역이다. 모든 기관을 이전할 시 수천억원 예산이 수반된다.

김포시의 경우 앞서 2021년 9월 운양동 김포에코센터에 환경에너지진흥원을 유치했다.

도는 물론, 서울편입론은 실현될지 안 될지 모르는 '구상'에 그쳐 이미 확정된 공공기관 이전계획에 변경과 같은 조치를 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판단했다. 다만 예산을 들여 시설을 옮겼다가 다시 또 옮기는 등의 최악의 시나리오를 아예 배제할 수 없는 걱정에 놓였다.

도 관계자는 “논의를 하고 있기는 한데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은 계획을 갖고 미리 반영해서 조치하는 건 맞지 않다”며 “북부특별자치도가 그렇듯이 서울편입이 가시화되면 고려해야 할 부분이 발생하고, 변동이 불가피하다”고 설명했다.

도 공공기관 내부에서는 정치권이 서울편입을 계속 밀어붙인다면, 기관 이전 부분도 확실히 책임지고 정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김종우 경기도 공공기관 노동조합 총연합 의장은 “서울편입과 공공기관 이전은 결국 정치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혼란에 따른 피해는 도민들이 받게 된다”며 “정치인들이 양방향으로 문제를 만들지 말고, 서울편입 시 기관 이전 당위성이 있는지 등을 미리 점검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경기 지자체, 서울편입 추진 즉각 철회 촉구 경실련경기도협의회가 8일 경기지역 일부 지방자치단체의 '서울 편입' 추진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협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김포시와 광명시 등의 서울시 편입은 뜬금없이 발표된 정책”이라며 이처럼 밝혔다.협외회는 “이런 정도의 정책이라면 당연히 서울시와 경기도와의 논의가 선행됐어야 하고 야당과도 긴밀한 논의가 있었어야 했다”며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의 실정으로 수도권 민심이반을 덮기 위한 공수표에 불과하다”고 했다.이어 “지방자치의 강화라는 시대적 흐름에도 역행한다”며 “실제 진행되면 수도권 내 서울과 비서울 구리시 서울 편입 행보에…GH 이전 빨간불 켜지나 구리시가 서울 편입 추진을 위한 공식 행보를 보이자 경기주택도시공사(GH)는 기관 이전에 대한 의사를 재확인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간 제기된 공공기관 이전 무산 우려가 현실화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 서울 편입론, '경기도 공공기관 이전 계획'에 불똥유호준(민주당·남양주6) 경기도의원은 14일 열린 GH 행정사무감사에서 “2021년 GH의 구리 이전이 발표됐고, 관련 절차가 진행 중이었다”며 “그런 상황에서 구리시가 공식적으로 서울 편입 추진 입장을 밝혔고, 전날(13일) 서울시장까지 만났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