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의 서울 편입 관련, 국민의힘 소속 광역단체장인 유정복 인천시장이 던진 소신 발언에 여당 지도부가 따끔한 모습이다. 지방행정체제 재편은 국민 의견 수렴과 공감대가 필요하다는 것이 유 시장이 던진 메시지의 핵심인 만큼 당 안팎에서 소신 발언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국민의힘 뉴시티프로젝트 특별위원장인 조경태 의원은 “인천 같은 경우에는 서울 때문에 큰 도시 아닌가”라며 막말을 쏟아냈다. 박정하 대변인은 “김포에서 의원하고 인천에서 (시장을) 재선째 하지 않나. 행안부 장관까지 했다. 깊이 있게 고민하고 한 말인지, 유감스럽다고 해야 하나”라고 밝혔다. 일부 의원들은 국민의힘이 특별법으로 추진하는 김포의 서울 편입에 대해 '실현 가능성 없는 정치쇼', '선거 포퓰리즘'이라고 지적한 유 시장에 대해 '해당행위'에 해당한다며 징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제기했다고 한다.

어불성설이다. 적반하장이다.

인천시는 김포의 서울 편입이 단순히 서울, 경기의 문제가 아니라는 점을 짚고 있다. 지방행정체제 개편은 주민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동의와 협력이 요구되는 중대한 사안인 만큼 충분한 검토와 국민 공감대 형성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국민의힘 뉴시티 프로젝트 특위에는 인천인사가 없어 의견반영이 힘든 구조다. 사실 상대적으로 주목 받지는 못했지만 유정복 시장은 지지부진한 '메가시티'를 화두로 올린 광역단체장이다. 유 시장은 올 상반기 뉴홍콩시티 프로젝트의 하나로 '서부수도권 연합 구축'을 제시했다. 경기도 부천, 김포, 시흥, 안산 등 인접 도시와 인구 550만명 규모를 엮는 거대경제벨트를 형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수도권은 좁은 지역에 거대 인구가 몰려 있고, 출퇴근이나 학업 등으로 교류가 활발하면서 교통, 문화, 환경문제를 공유하지만 행정권은 분리돼 있다 보니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여당에서는 특위도 만들고, 특별법으로 처리하겠다는 입장이지만, 현실적으로 여소야대 현 21대 국회에선 특별법 통과가 어렵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여당은 총선 전략으로 메가시티를 활용할 것이 아니라 내년 총선 이후 수도권 규제를 풀고, 메가시티 전략을 진지하게 고민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