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8일 각 시당과 당정협의회
지역 정치권에 주요 현안 건의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지역 현안 해결과 국비 6조원 확보를 위해 여·야 정치권에 초당적 협력을 구한다.

시는 오는 7일 중구 하버파크호텔에서 국민의힘 인천시당과 8일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과 연이어 당정협의회를 개최한다고 6일 밝혔다.

7일에는 배준영(중구강화군옹진군) 국민의힘 인천시당위원장과 9명의 당협위원장이, 8일에는 김교흥(서구 갑)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 등 지역위원장 1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시는 이번 당정협의회를 통해 국비를 추가하고 주요 핵심사업들이 추진될 수 있도록 제도개선 등을 요청한다.

앞서 시는 국비 5조4445억원이 정부예산안에 반영됐다고 밝혔다.

시는 여기에 공단고가교~서인천IC 혼잡도로 개선 189억원과 인천 감염병 전문병원 구축 11억원, 인천상륙작전 기념주간 행사 20억원, 인천 1,2호선 철도통합 무선망 구축 97억원, 캠프마켓 공원도로 부지 매입비 118억원 등 총 10건이 내년 국비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협력을 구할 계획이다.

또 '미래지향적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추진'을 위한 시의 6가지 주요 현안 사업도 지역 정치권에 건의한다.

경인고속도로 통행료 무료화와 군부대 이전사업 추진을 위한 개발제한구역 해제, KBS 인천방송국 설립, 경제자유구역 추가지정, 해상풍력 특별법 신속제정 등이다.

유정복 시장은 “민선8기 인천시가 약속했던 주요 사업들이 가시적이고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도출되도록 국비 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시민을 위한 더 좋은 사업들이 여·야 구분 없이 서로 협력해 잘 추진될 수 있도록 소통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