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총선 염두 진정서
여야 대표·지도부 등 총망라
도당 위원장·김 지사·염 의장
원 국토부·신 국방부장관도
일부 반대 정치인 정면 비판
/인천일보DB

경기도 신공항, 이른바 '경기국제공항'을 유치하기 위해 활동해온 시민단체가 총선 5개월 정도를 앞두고 전방위적인 정치권 압박에 나섰다.

여·야 정당 지도부를 비롯한 중앙부처, 지방자치단체에 직접 목소리를 전달했기 때문이다.

선거가 다가올수록 압박 수위는 점차 높아질 전망이다.

5일 인천일보 취재에 따르면 경기남부국제공항추진시민연대, 경기(화성)국제공항추진시민비상대책위원회, 화성동서균형발전시민연대 등 단체 측은 경기국제공항 추진을 촉구하는 내용의 진정서를 국회와 지방의회 정치인들에게 직접 전달했다.

이런 움직임은 지난달 5일부터 본격화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국민의힘에선 김기현 대표를 비롯해 당 사무총장, 정책위원장, 원내대표와 국회 국방위 한기호 위원장·성일종 간사, 국회 국토교통위 김정재 간사 등 주요 정치인 사무실에 진정서가 각각 접수됐다. 송석준 국민의힘 경기도당 위원장 역시 받았다.

더불어민주당의 경우 이재명 대표, 조정식 사무총장, 정책위의장, 홍익표 원내대표와 국회 국토위 김민기 위원장·최인호 간사, 국회 국방위 김병주 간사, 정청래 최고위원 등 사무실에 서류가 각각 제출됐다.

임종성 경기도당 위원장과 사무처에도 접수가 됐다. 단체는 뿐만 아니라 김진표 국회의장,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신원식 국방부 장관 쪽에도 진정서를 냈다. 그달 20일쯤엔 김동연 지사, 염종현 의장 등 경기도와 의회에도 연달아 진정서가 전해졌다.

수십장 분량의 진정서는 “경기남부권 800여만 경기도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경기국제공항의 조속한 건설을 촉구한다”는 내용이 주 골자다.

단체들은 당위성으로 크게 ▲경제적 파급효과 ▲시민과 지역피해 해소 ▲국방력 강화 등을 꼽았다. 정부 정책인 군공항 이전과 연계하면 오래된 현안 해결 및 이익이 예상된다고도 했다.

이들은 “수원비행장은 일제가 1938년 건립했다. 수원시 전체 면적 절반과 화성시 넓은 면적이 비행구역으로 지정된 채 도시화가 이뤄져 전투기 추락사고 위험에 노출된 인구가 80여만명에 이른다”며 “수도권 방어 기능을 잃어가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소음피해 보상으로 국가 재정에도 큰 부담이 된다”고 밝혔다.

이어 “사업비 투자로 교통 인프라 조성, 신분당선 호매실~봉담~기아차 연장, 동탄~정남~향남~우정 등 생활 전철 신설, 소득창출을 위한 항공산업 관광단지, 배후 신도시 조성 등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숙원 해결이 가능하다”며 “한국소음진동공학회의 2020년 화옹지구 시뮬레이션 용역을 보면, 활주로에서 7㎞ 거리 전투기 소음(KF21 도입 시) 수준은 40㏈로 자동차 80㏈의 절반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경기국제공항 일부 반대 정치인 이름을 걸고 정면 비판하기도 했다.

단체들은 “국가와 지역발전에 앞장서야 함에도 시민의 목소리는 내팽개치고 편 가르기를 하고 있다”며 “수원·화성 시민들의 갈등과 원망이 커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군공항 이전과 국제공항 건설은 이미 대통령 선거, 지방선거 등 수많은 선거 과정에서 여·야 정당이 도민 민심을 얻기 위해 수립했던 해결 과제다. 올해 경기도는 지역 간 갈등 소지가 있는 군공항을 제외, 원점에서부터 국제공항 유치 방안을 모색하는 작업에 들어간 상태다.

한 단체 관계자는 “정치권은 항상 표만 얻고 나중에 뒷짐을 졌다”며 “진정 지역과 시민들에게 필요한 게 무엇인지, 사실에 근거한 논의가 활발해지도록 계속 활동할 것”이라고 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