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좌 내역 등 조사 결과 혐의 확인
시교육청, 개선할 부분 검토 중
▲ 횡령 관련 CG (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 횡령 관련 CG (위 사진은 아래의 본문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인천일보DB

교비 횡령 의혹을 받았던 인천 영화초등학교 전 행정실장이 결국 2억원대 횡령 혐의로 검찰에 넘겨질 예정이다.

▶관련기사 : 130년 전통 영화초, 교비 횡령 의혹

인천 중부경찰서는 업무상 횡령 혐의로 형사 입건한 영화초 전 행정실장 50대 A씨를 조만간 검찰에 불구속 송치할 예정이라고 1일 밝혔다.

A씨는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사립학교인 영화초에서 행정실장으로 근무하면서 2억원대 교비를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앞서 사학연금을 받지 못한 해당 학교 퇴직 교사가 국민신문고에 민원 글을 올리면서 횡령 의혹이 수면 위로 올랐고, 지난 4월 특정감사에서 교비 유용 정황을 포착한 인천시교육청이 경찰에 A씨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은 A씨의 계좌 내역과 자금 흐름 등을 조사한 결과, 횡령 혐의가 인정된다고 판단했다. 그는 경찰 조사에서 일부 혐의를 인정하면서도 일부 금액에 대해서는 소명 절차를 거친 것으로 확인됐다.

경찰 관계자는 “두 달 이상 조사를 진행해 A씨의 혐의를 확인했다”며 “사건은 마무리됐고 최대한 빨리 검찰에 송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교육청은 이번 사건과 관련해 후속 조치와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수사 결과를 살핀 뒤 그에 따른 조치를 검토할 계획이지만,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건 앞으로 유사 사건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사립학교 행정 직원에 대한 법적 규제가 미비하다는 것은 감사를 통해서도 인지했던 부분이기에 내부적으로 이를 어떻게 개선하고 보완할 수 있을지도 논의하고 있다”며 “자율감사 제도에 따른 문제점 또한 점검하고 개선할 부분이 있는지를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정혜리 기자 hye@incheonilbo.com



관련기사
영화초, 6년간 교육당국 감사 피해 갔다 교비 횡령 의혹으로 전 행정실장이 경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인천 영화초등학교가 회계 문제로 '경고' 처분이 내려진 뒤에도 지난 6년간 교육당국의 직접적인 감사 대상에서 제외된 것으로 확인됐다. 희망 학교에 실시하는 자율감사를 인천시교육청이 사립 학교까지 확대한 것이 영화초에 외부 통제망에서 벗어날 명분을 줬다는 지적이 나온다.28일 남부교육지원청 자료를 보면 영화초는 2017년 11월 종합감사를 끝으로 교육당국 감사를 한 번도 받지 않았다.학교 감사는 종합감사·특정감사·복무감사 등으로 나뉘는데, 종합감사는 예산·인사 등 수입-결산 매년 수억 차이…영화초 작년 '경고' 받았다 전 행정실장의 교비 횡령 의혹으로 경찰 수사 선상에 오른 인천 영화초등학교가 지난해 교육지원청 감사에서 회계 관리 문제로 '경고' 처분을 받았던 사실이 확인됐다. 학교 수입과 결산액 차이는 해마다 수억원대에 달했고, 예산에 대한 이사회 의결도 건너뛴 것으로 드러났다.24일 남부교육지원청이 공개한 '2022년 학교 자율감사 결과 보고서'를 보면 영화초는 지난해 9월 감사에서 학교 회계 예산 편성에 관한 지적 사항으로 경고 조치됐다.영화초 회계에서 세입 예산과 결산액 차이는 해마다 수억원 규모였다. 학교 수 130년 전통 영화초, 교비 횡령 의혹 130년 역사를 자랑하는 사립 학교인 인천 영화초등학교에서 교비 횡령 의혹이 불거졌다. 수업료·사학연금 등을 관리하는 행정실 직원이 교비를 개인 계좌로 빼돌린 정황을 포착한 인천시교육청은 경찰에 수사를 의뢰했다.중부경찰서는 횡령 혐의로 영화초 전 행정실장 A씨를 불구속 입건했다고 23일 밝혔다.경찰은 영화초를 특정 감사한 시교육청 의뢰로 수사에 착수했다. 시교육청은 5년치 학교 회계를 들여다보다가 불투명한 자금 흐름 내역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경찰 관계자는 “아직 조사 중이라 횡령 규모는 밝힐 수 없다”고 말했다.영화초에서 횡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