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돼지 심장 이식받았은 뒤 6주 만에 숨진 환자 로런스 포시트./사진=AP, 연합뉴스

미국 연구팀이 사상 2번째로 유전자를 조작한 돼지 심장을 이식받은 50대 환자가 수술 약 6주 만에 세상을 떠났다.

메릴랜드 의대 연구팀은 지난달 20일(현지시간) 유전자 변형 돼지 심장을 이식받은 말기 심장병 환자 로런스 포시트(58)가 수술 후 약 6주 만인 30일 세상을 떠났다고 31일 밝혔다.

해군 출신인 포시트는 합병증 등으로 다른 치료 방법을 모두 포기한 상태에서 지난달 돼지 심장 이식 수술을 받았다.

그는 수술받기 전 "최소한 내겐 희망과 기회가 있다"며 "모든 힘을 다해 싸울 것"이라고 말했다.

포세트는 돼지 심장을 이식받은 뒤 첫 한 달 간 물리치료를 받으며 아내와 카드놀이를 하는 등 조금씩 건강을 되찾았다. 하지만 최근 면역 거부 반응이 나타나면서 급격하게 상태가 나빠졌다고 한다.

연구팀은 “거부 반응이 사람 장기와 관련된 이식 수술에서도 가장 큰 문제”라고 설명했다.

앞서 첫 번째로 돼지 심장을 이식받은 환자인 데이비드 베넷은 이식 두 달 만에 사망한 바 있다.

그의 체내에서는 포세트같은 심각한 면역 거부 반응은 나타나지 않았지만, 부검에서 돼지 폐렴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등이 발견됐다.

연구팀은 이번 두 번째 환자의 사망 원인을 정확히 밝히기 위한 추가 연구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김연호 인턴기자 ho05@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