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들 반발 기자회견

진실 규명 단서 소중한 자료
민간 위탁업체 임시 보관 중
주 부처 행안부 모르쇠 일관
“누락 희생자도 구제 조치를”
▲ 30일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시민사회단체가 안산 선감학원 사건의 유해발굴에 대해 대책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제공=시민단체

'선감학원 사건' 희생자의 유해·유품이 공공시설이 아닌 민간에서 보관하고 있다는 보도에 대해 시민사회단체가 대책을 마련하라며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기사 : [뉴스 인사이드] 선감학원 시굴 유해, 관계 기관 '나 몰라라'

30일 경기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정평화아카데미, 선감학원 피해자 소송 대리인단(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 수원시민단체협의회, 안산시민네트워크 등 단체 관계자 10여명은 30일 오전 10시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진행 중인 발굴작업과 관련해 우려를 표명했다.

이어 “현재 유해매장 추정지 전체 면적 중 20~25%만 유해발굴이 진행됐다. 조속히 전체 면적을 발굴해 150기 넘는 아이들이 왜 이곳에 묻히게 됐는지 조사해야 한다”며 “정부와 경기도가 서로 미룰 것이 아니라 협력해 하루라도 빨리 유해발굴을 시작하라”고 밝혔다.

'과거사 문제는 정확한 진실규명이 시작'이라고 설명한 단체 관계자들은 발굴 유해·유품을 보관하는 방법도 전면 개선할 것을 요구했다.

이들은 “작년과 올해 발굴된 유해와 유품은 발굴을 진행한 위탁업체에 임시 보관된 상황이다. 유해는 진실규명의 단서가 되는 소중한 자료임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대책이 없다”며 “정부, 경기도가 추모시설 마련 등의 대책을 세울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날 단체 측은 각종 노력에도 불구, 대책이 지지부진한 것에 우려를 표명하기도 했다.

단체들은 “2기 진실·화해를 위한 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화위)가 피해자·유족 공식 사과 등을 권고했다. 이후 김동연 경기지사는 피해자들에게 사과하고 500만원 위로금, 월 20만원 생활지원금, 연 200만원 의료실비 지원 등 피해자 지원 부분에만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다”며 “정부는 진화위의 공식 발표에도 공식적인 사과도 하지 않고 과거사 해결의 주무부처인 행정안전부조차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선감학원 원아 대장에는 누락돼있지만 수용 사실이 분명한 피해자들에 대해서도 신속한 진상조사를 통해 구제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정부의 공식적인 사과로, 하루속히 피해자들에게 진심으로 사과하라”고 강조했다.

/김현우 기자 kimhw@incheonilbo.com



관련기사
[뉴스 인사이드] 선감학원 시굴 유해, 관계 기관 '나 몰라라' 진실화해위원회가 지난해부터 두 차례에 걸쳐 시굴한 ‘선감학원 사건’ 유해들을 민간 연구원에 임시로 맡겨 보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유해시굴을 한 진실화해위는 물론 전면 유해발굴을 해야 하는 행정안전부와 경기도 모두 유해 안치에 대해 손 놓고 있다. ▲유해 시굴만 하고 안치는 ‘나 몰라라’29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지난해 9월 선감학원 유해 매장지로 추정되는 안산시 선감동 산 37-1(900㎡)에서 5기 분묘 대상으로 시굴했다. 시굴은 용역사를 통해 같은해 9월23일부터 10월21일까지 [선감학원 유해 시굴] 세상 밖 나온 억울한 영혼들, 달래줄 곳 없다 지난해 발굴한 선감학원 피해자 유해들은 보관 장소가 정해지지 않아 1년이 넘도록 금속류 유물들과 함께 놓여 있는 상태다. 정부가 수십년전 구타, 강제 노역 등 국가로부터 심각한 인권침해로 숨진 선감학원 피해자들의 영혼을 달래주지 못한 채 갈 곳도 잃게 만든 셈이다.30일 오전 충북 청주시 한국선사문화연구원 4층 보존처리실. 전면 유리로 된 항온항습장에 보관된 한 종이상자에는 안산시 단원구 선감동에서 발굴한 선감학원 사건 피해자들의 치아 278점과 단추 등 유품 34점이 들어 있었다. 긴 종이상자들과 아직 보존처리가 되지 않은 금속 선감학원 피해자 유해, 세종 추모의집 이관 어렵다 진실화해위원회의 선감학원 피해자 유해에 대한 '세종 추모의집' 이관이 사실상 불가능할 전망이다. 추모의집을 운영하는 행정안전부와 세종시 모두 난색을 보여서다.▶관련기사 : [선감학원 유해 시굴] 세상 밖 나온 억울한 영혼들, 달래줄 곳 없다31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는 지난 20일 선감학원 피해자 유해 보존을 위해 행안부에 '세종 추모의집'으로의 임시 안치 협조를 요청했다.현재 추모의집 2층은 지난 2016년 행안부와 세종시가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선감학원 피해자 유해 안치할 수 있을까 어디에도 안치되지 못하고 민간 연구원이 보관하고 있는 '선감학원 피해자 유해'에 대해 정부와 경기도, 안산시가 뒤늦게 논의를 시작했다. 이들 기관은 전면 유해 발굴도 내년 추가경정예산안에 사업비를 반영해 추진하는 방안을 계획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 선감학원 피해자 유해, 세종 추모의집 이관 어렵다9일 인천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행정안전부와 경기도, 안산시는 지난 3일 선감학원 피해자 유해 안치 문제 등에 대해 협의했다.선감학원 피해자 유해 안치 문제는 2기 진실·화해과거사정리위원회가 지난해에 이어 올해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