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발전특구 추진…내년 용역 계획
지정시 수정법 규제 해소 등 파격 지원
강화군 '뉴홍콩시티' 연계 방안 검토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청 전경. /사진제공=인천시

그동안 수도권 규제로 개발이 더뎠던 인천 강화·옹진군이 기회발전특구 지정으로 발전을 도모한다. 기회발전특구 지정은 특별법인 만큼 우선 적용돼 수도권정비계획법 등으로 인한 규제가 해소된다.

인천시는 인구소멸 지역으로 꼽히는 강화·옹진군도 기회발전 특구 지정 대상지에 포함돼 지정에 본격적으로 뛰어들 계획이라고 30일 밝혔다.

시는 강화·옹진 지역의 기회발전특구 지정을 위한 방향제시와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내년 3월쯤 용역을 진행할 계획이다. 현재 내년 본예산에 1억5000만원을 반영해 둔 상태다. 용역에 담길 내용은 강화·옹진군과 협의해 구체화할 예정이다.

특히 강화군의 경우 유정복 시장의 공약사업인 '뉴홍콩시티' 프로젝트와 연계해 지정을 신청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앞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7일 열린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서 '지방투자 활성화를 위한 기회발전특구 추진방안'이 의결됨에 따라 기회발전특구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회발전특구는 기업의 지방이전과 대규모 투자를 유인하기 위해 세제·규제·재정·정주여건 등 파격적인 수준의 혜택을 지원하는 제도다. 기본계획 수립 등 설계 단계부터 정부가 아닌 지자체가 주도한다는 점에서 기존 특구 제도들과 다르다. 각 지자체가 만든 조례를 중심으로 지역별 특구 면적 총량(광역시 150만평, 도 200만평) 내에서 지자체에 자율성을 부여한다.

이에 인천을 비롯한 지방 지자체들은 지방시대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기회발전특구 지정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당초 공모 형식으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신청 형식으로 바뀌면서 지정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된 것으로 알려졌다. 따라서 지자체들은 어느 지역에 어떤 산업을 유치할지 고심하는 분위기다.

시 관계자는 “정부의 지방시대 계획과 맞물려 강화·옹진을 어떻게 발전시킬지 그림을 그려나가기 위해 용역비를 확보하는 단계”라며 “대상지인 강화·옹진 지역에서도 기회발전특구 지정에 대한 공감대가 형성된 만큼 지정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아진 기자 atoz@incheon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