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 석탄을 실은 열차가 인천역∼인천항 석탄부두를 오가던 철길이 지난해 9월 폐선된 후 잡초와 각종 쓰레기 등에 묻혀 우범지대 우려를 낳는다. 따라서 방치된 인천항 폐철로 활용 방안을 빨리 찾아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보안구역인 항만과 가까운 이 일대는 도심과 단절된 채 사람들이 찾지 않는 공간으로 전락한 지 이미 오래다. 주민들은 이렇게 방치만 할 경우 구의 이미지를 해친다며 대책 마련을 호소한다.

중구는 이와 관련해 내달까지 '인천역~석탄부두 간 폐철로 활용 방안' 정책 연구를 벌이기로 했다. 이번 연구는 인천연구원에서 맡았다. 그동안 지역에서 중점적으로 논의된 사안은 '트램(노면 전차·tram)' 설치 사업으로, 구는 트램을 포함한 활용안을 모색하겠다는 구상이다. 최근 열린 연구 중간보고회에선 인천역∼연안부두를 오가는 버스전용차로 설치가 제안됐다. 인천역에서 연안부두로 가는 대중교통편이 열악해서다. 버스전용차로를 개설하면 승객 이용률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닌다. 향후 트램이 도입된다고 해도 버스전용차로 철거 비용이 별로 들지 않는다는 게 연구자의 설명이다.

인천시도 폐철로를 트램으로 활용할 계획을 세우긴 했다. 하지만 트램 사업의 5개 노선 중 부평~연안부두선 등 2개 노선이 예비타당성 조사 대상에 선정되지 못하자, 사업 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또 있다. 철로 소유·관리 주체가 국가철도공단, 인천해양수산청, 인천항만공사 등 여러 곳으로 나뉘어 있다는 점이다. 이러다 보니 사업에 대한 생각이 저마다 달라 실마리를 찾기 어렵다는 분석을 낳는다. 여기에다 항만 보안이 중요한 만큼, 기관 간 협의를 관건으로 삼을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어디나 오랫동안 이용을 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가치 하락이 불 보듯 뻔하다. 고인 물은 썩기 마련이지 않는가. 주민들이 걱정하는 인천항 폐철로로 인한 우범지대화에도 일리가 있다. 사용하지 않은 채 오래 지나면, 청소년 비위 행위 등 각종 범죄를 부를 수 있음은 당연하다. 시와 구는 머리를 맞대 주민 희망 사항을 우선해 고려하는 등 인천항 폐철로 활용에 대한 가능성을 다양하게 열어놓고 추진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