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지사가 윤석열 대통령에게 내년 2월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 관련 주민투표를 요청했다. 27일 경북도청에서 열린 제5회 중앙지방협력회의에 참석해서다. 지난 4월 부산에서 열린 4차 회의에 이어 두 번째다. 분도에 대한 김지사의 의지를 다시 한 번 확인하기에 충분하다.

분도의 당위성을 설명한 것을 보면 더 실감 난다. 김지사는 “경기북부가 자치도가 되면 경기도와 서울에 이은 세 번째로 큰 광역지자체가 되며 경기북부 GRDP 1.11%p, 대한민국 GDP 0.31%p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올 것”이라며 주민투표의 긍정적 검토를 요구했다.

아울러 “그동안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대한 많은 정치적인 구호가 있었지만, 선거가 끝난 뒤에는 기득권 때문에 되지 않았다. 이번이야말로 기득권을 내려놓고 경기북부특별자치도를 추진할 적기”라며 정치권의 협조도 구했다.

물론 주민투표가 경기분도 문제를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비책은 아니다. 하지만 2월을 넘기면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설치에 차질이 우려되는 것은 사실이다. 특별법은 제21대 국회가 끝나기 전에 통과 되야 효과적이다.

그리고 주민투표까지 실시된다면 금상첨화다. 이를 고려하면 2월9일 전 주민투표를 실시해야 한다. 내년 4월10일 총선을 앞두고 선거일 60일 전부터 선거일까지는 주민투표를 발의할 수 없어 더욱 그렇다. 경기도는 행안부에 이 같은 로드맵을 제시하고 협조를 구한 바 있다.

아울러 '민관합동추진위원회'를 통해 도민 공론화를 추진하는 등 주민투표에 대비해 왔다. 그러나 행안부의 주민투표 관련 TF팀 활동이 부진하고 여러갈래로 나눠진 해당지역 주민 여론도 좀처럼 모아지지 않고 있다. 정치권과 공직사회도 예민함은 마찬가지다.

갈 길 바쁜 김지사가 고민하는 부분도 이 때문이다. 그렇다고 주민투표까지 늦춰지면 하세월이 될 공산도 크다. 특별자치도 설치에 앞서 자치단체 분할 절차를 거쳐야 하고 주민 의견을 듣는 절차는 필수적이다. 그리고 분도를 위해 반듯이 거쳐야 할 절차라면 적기에 해야 한다는 것은 상식이다. 주민투표에 있어서 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행안부가 빠른 결정을 내리기 바란다.